▲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13일 오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세월호참사 당시 청와대의 최초 인지 및 전파 시각 관련 수사 요청 기자회견을 열었다. 세월호참사진상규명국 문호승 소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세월호 참사 당일 청와대가 기존에 알려진 것보다 더 빨리 사고 발생 사실을 알았다는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조사 결과가 나왔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는 줄곧 2014년 4월16일 9시19분 언론사 뉴스속보로 사건을 처음 인지했다고 주장했다.

특조위는 13일 오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18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9시19분은 청와대 위기관리센터가 청와대 수석비서관·비서관·행정관 등 153명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낸 시각”이라며 “청와대 최초 참사 인지·전파 시각 관련 주장은 허위로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이날 특조위가 공개한 청와대 위기관리센터 문자에는 “08:58분 전남 진도 인근해상 474명 탑승 여객선(세월호) 침수신고접수, 해경 확인”이라는 내용이 적혀 있다. 언론사 중 최초로 세월호 참사를 보도한 YTN의 뉴스속보 내용은 “진도 부근 해상 500명 탄 여객선 조난 신고”였다. 문자 내용이 보다 구체적이다. 특조위는 인지 시점과 문자메시지 전송 시점 사이에 10분 정도가 소요됐을 것으로 봤다.

특조위는 사건 최초 인지 시간과 경위에 관해 국회·헌법재판소 등에서 허위로 증언한 혐의를 받는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규현 전 안보실 1차장, 김장수 전 국가안보실장을 포함한 네 명을 위증 혹은 허위공문서 작성·행사 혐의로 검찰에 수사 요청하기로 했다.

문호승 특조위 상임위원은 “청와대가 최초 경위를 밝히지 않고 언론사 속보 뒤에 숨어 있었던 배경에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며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 수사요청 대상자는 앞서 발표된 시간 외에 정상 또는 비정상 경로로 사건을 인지했으면서도 이를 인정할 경우 긴박한 상황에서 신속한 대응을 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더욱 거세질 것을 우려했는지, 304명의 엄청난 죽음에 책임을 지기보다 회피하기 급급했다”고 비판했다.

박병우 특조위 세월호참사 진상규명국장은 “세월호 참사 당일 대통령 행적과 대통령 대응을 담은 봉인된 대통령기록물을 특조위가 확보하는 것이 진상규명에 필수적”이라며 대통령기록물 열람에 관한 제도개선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