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직접적인 고용충격을 받고 있는 취약노동자를 위해 국민취업지원제도 법제화와 고용보험 가입 확대, 공공일자리 창출 요구가 쏟아졌다.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가 문재인 정부 출범 3주년을 맞아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KT 스퀘어 드림홀에서 개최한 타운홀 미팅에서다. 원격 화상회의를 통해 이뤄진 이날 자리에는 청년·여성·특수고용·플랫폼 종사자 등이 참여했다.

한 취업준비생은 “(채용시험이 미뤄지면서) 경제적·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국가 차원 일자리 제공과 국민취업지원제도가 하반기 시작되는 만큼 취준생의 정서적 어려움을 해소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특수고용 노동자인 한 학습지교사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고용보험 가입이 어려워 지원을 받지 못한다”며 “고용보험에 가입하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플랫폼 노동자인 한 배달라이더는 “코로나19로 배달 물량이 늘어나고 있지만 배달라이더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여전히 낮다”며 “처우나 복지개선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현재 전 국민 고용보험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며 “이것이 분명히 가야할 길이지만 일시에 도입될 수 있는 방안이 아니기에 충분한 사회적 논의를 거쳐 준비하면서 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고용보험에 특수고용직과 예술인을 일차적으로 가입시키는 방안과 (국회에 계류돼 있는)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조기도입하자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일자리위는 이달 15일에 15차 본회의를 열고 민·관이 모두 참여하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일자리 연대 결의’를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