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년 유민 아빠 김영오씨가 단식 뒤 입원했을 당시 검은 양복을 입은 국정원 직원이 흰옷을 입은 병원장의 안내를 받아 병원을 둘러보고 있는 CCTV 영상.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세월호 유가족을 사찰했다는 의혹을 증명할 증거자료가 공개됐다. 유가족은 사찰에 연루된 전·현직 국가정보원 직원을 검찰에 고소·고발할 예정이다.

특조위는 27일 오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원고 고 김유민양 아버지인 김영오씨가 2014년 단식 뒤 입원할 당시 국정원 현장직원이 병원장을 만나는 장면이 담긴 폐쇄회로TV(CCTV) 영상을 공개했다. 이 영상은 김씨가 2014년 국정원 사찰 의혹을 제기한 뒤 법원에 증거보전 신청을 한 것으로 이날 처음 공개됐다.

영상을 보면 국정원 직원은 병원장 안내를 받아 병원 내부를 둘러보는 장면이 나온다. 특조위는 이날 국정원 직원과 병원장이 나눈 대화 내용을 공개했다. 김영오씨 건강과 주치의에 관해 묻는 내용이다. 특조위는 국정원 직원의 개인정보 수집과 민간인 사찰이 국가정보원법 11조(직권 남용의 금지)와 19조(직권남용죄)에 위배된다고 봤다.

정보기관의 세월호 희생자 가족 사찰 논란은 꾸준히 제기됐다. 국방부 보통군사법원은 지난 2일 세월호 유가족을 사찰한 국군기무사령부(현 군사안보지원사령부) 장교 2명에게 직권남용 혐의로 실형을 선고했다.

국정원 직원은 특조위 조사 과정에서 “일상적인 정보수집 활동이었고 보고서는 채택되지 않아 가치 없는 정보”라고 진술했다.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 적폐청산 TF도 2017년 활동을 종료하며 “유가족 등 세월호 관련 인물을 사찰한 사례나 정황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반면 특조위는 지난해 국정원이 제공한 세월호 참사 관련 문건 200여건과 국정원 전·현직 직원을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 국정원 민간인 사찰에 대한 조사가 불충분하므로 수사를 요청한다”고 발표했다. 황필규 특조위 비상임위원은 “국정원은 보안정보와 무관한 세월호 피해 가족의 요구사항과 신체적 움직임, 심리상태, 정치적 성향, 지원단체와 친소관계 정보를 수집했다”며 “오늘 발표한 내용은 국정원이 임의제출한 것이라 국정원의 모든 문건을 공개하고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장훈 4·16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국정원 관계자들을 고소·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조위는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국정원 전·현직 직원 6명에 대한 수사요청서를 제출했다. 국정원은 <매일노동뉴스>에 “검찰 수사가 진행되면 성실히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