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사회적 대화를 활성화해서 우리 사회 양극화 문제를 잘 풀어내고, 사회갈등을 줄이는 데 기여하는 국회의원이 되고 싶습니다. 엘란데르 전 스웨덴 총리가 추진했던 ‘목요 클럽’이 대표적 모델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총선 공약에서 김포형 사회적 대화 모델을 약속했습니다. 국회의원으로서도 노사갈등 해소를 위한 제안과 해법을 제시하는 일을 지속적으로 할 것입니다.”

<매일노동뉴스>가 22일 오전 경기도 김포 풍무동에서 김주영(59·사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를 만났다. 김주영 당선자는 전력노조·공공노련 위원장과 한국노총 위원장 출신으로 수도권 격전지 경기김포갑에 출마해 승리를 일궈 냈다. 더불어민주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아 이번 선거를 이끌기도 했다. 역대 국회에 입성한 한국노총 위원장 출신은 대부분 비례대표로 출마했지만, 김 당선자는 정치신인으로서 지역구에 출마해 당선한 보기 드문 경우에 꼽힌다.

수도권 격전지서 초반 어려움 딛고 승리
“중앙무대 경험과 강한 추진력 인정받아”

- 당선 소감은.
“지역구에서 당선됐다는 것은 지역 시민이 그만큼 (저를) 받아 줬다는 의미다. 시민들에게 우선 감사드린다. 지역을 위해 내놓은 공약이 많다. 실천해야 하는 무거운 책임감이 어깨를 짓누른다. 김포가 빠르게 성장하는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 한국노총 위원장 임기를 마친 뒤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해 총선에 출마했다.
“올해 1월 말 임기가 끝난 뒤 당에서 요청이 있었다. 그동안의 활동을 보면서 당에 필요한 사람이라며 출마하길 바랐고, 고민 끝에 결정했다. 노동 문제는 먹고사는 문제와 직결된다. 단순히 말로써 될 수 없다. 법과 제도가 보완돼야 한다. 출마를 통해 사회적 약자들의 어려움을 풀어 보고 싶었다. 사회적 약자를 위해 노동운동을 했지만, 국회 입법 과정에서 좌초되는 경우가 많았다. 입법을 통해 진전시켜 보고 싶었다.”

- 김포갑을 선택하게 된 배경은.
“김포갑은 제가 먼저 살던 서울 강서구와 인접한 지역이다. 생활권이 많이 겹친다. 1963년까지 강서가 김포에 속했다고 한다. 지금 강서 사람들이 김포에 많이 이주해 산다. 직장도 강서에 있는 사람들이 많다. 지리적으로 동질감을 느낄 수 있는 지역이다. 저도 자주 지나치던 곳이다. 그런 점에서 김포 공천 이야기가 나오고 당에서 전략공천을 했을 때, 존중했다.”

- 노동계 출신으로서 수도권 격전지에서 싸우는 게 만만치 않았을 것 같다.
“그렇다. 처음에 지역에선 저에 대해 ‘떠날 사람 아니냐’는 프레임이 씌워졌다. 또는 ‘노동운동 하는 사람이 왜 여기 왔느냐’라는 발언도 심심찮게 들었다. 낮은 인지도와 노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극복하는 게 우선 과제였다. 하지만 제가 살아왔던 배경과 그동안 쌓았던 성과들을 말씀드렸고, 차츰 인정해 주셨다.”

- 선거기간 최대 현안은 무엇이었나. 어떻게 대응했나.
“김포는 10년 만에 인구가 두 배로 늘었다. 이런 지역이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가 바로 교통이다.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 GTX-D노선 연결 등 교통난 해소가 시민들의 최대 관심사였다. 이를 둘러싼 후보들의 공약은 엇비슷했다. 중요한 것은 누가 실천할 수 있느냐의 문제다. 집권여당 후보로서 중앙무대에서의 많은 경험과 네트워크, 노동운동 지도자로서 보인 강한 추진력을 좀 더 평가해 주신 것 같다.”

한국노총-더불어민주당 총선 공동협약
“노동계 후보·한국노총 지지후보와 함께 실천”

- 당선자가 전력노조 위원장과 한국노총 위원장 시절 사회적 합의를 통해 위기를 극복했던 경험도 선거 과정에서 크게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외환위기 당시인 98년 노사정 대타협 이후 노사정위원회(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이룬 가장 큰 합의가 2004년 한전 배전분할 중단 합의였다. 선거 과정에서 중앙무대에서의 경험과 노사정 합의를 이끌어 낸 점 등에 고개를 끄덕이더라. 이런 제 진정성을 알아 준 것 같다.”

- 한국노총과 더불어민주당은 ‘노동존중 5대 비전·20대 공동 약속’ 총선 공동협약을 맺었고, 더불어민주당은 대부분을 총선공약에 반영했다. 지난 대선에서 당선자께서 한국노총 위원장일 때 문재인 후보와 맺었던 정책연대협약의 연장선이다. 어떻게 이행해야 할까.
“대선 뒤 3년간 강한 의지로 정책협약을 추진했다. 성과도 있었고, 미흡한 점도 있었지만, 역대 어느 정부보다 노동정책에서 진전이 이뤄졌다. 이번 총선 공동협약도 앞서의 성과가 이어진 것으로 본다. 이번에 국회에 입성하는 노동계 후보뿐 아니라 한국노총이 지지한 더불어민주당 노동존중실천단 당선자들과 같이 소통하면서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노동공약에서 △5명 미만 사업장 근기법 전면적용 △플랫폼·특수고용 노동자 노조할 권리 보장 △국제노동기구(ILO) 기본협약 비준 △상시·지속업무 정규직 고용원칙 제도화 △산재사망 다발사업장 원청책임 강화 등을 약속했다.

- 당선자께서는 어떤 공약을 우선순위로 보나. 21대 국회에서 통과시킬 법안을 꼽는다면.
“하나하나 다 중요하다. 노조할 권리 보장과 정규직 고용원칙 등은 ILO 기본협약에 포함된 부분이다. 그런 점부터 우선적 권리가 보장돼야 할 것이다. 이 밖에도 노동·교육 문제 등 이해당사자 간 의견이 엇갈리는 부분들은 사회적 대화를 통해 풀어 갈 필요가 있다. 지역에서도 사회적 대화 방식을 통해 현안을 해결해 보려고 한다.”

- 김포갑 고용사정은 어떤가.
“김포는 전형적인 서울 위성도시 중 하나다. 선거 과정에서 만난 시민들은 베드타운 문제, 교통 문제, 볼거리·쉴거리 등이 없다고 호소했다. 김포에 있는 산업단지에는 7천개 공장이 들어서 있다. 시민들이 김포에서 출퇴근할 때 어렵지 않고, 집에서는 쉬고 놀고 볼 수 있는 것을 많이 만들고 싶다. 김포에서 일하는 시민들이 고용불안 없고 산재 없이 안전하게 일할 권리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김포에 일자리를 유치해서 자족도시를 만들겠다. 또한 생태와 평화의 도시를 만들고 싶다. 시간은 다소 걸리겠지만 지금부터 기초를 놓으면서 차근차근 해 나갈 것이다.”

▲ 정기훈 기자

“김포 일자리 자족도시, 생태·평화도시 만들 것”
“코로나19 고용위기 ‘사회적 합의’로 극복해야”

당장 닥친 문제가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위기다.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항공·관광·서비스산업 중심으로 무급휴직과 해고가 이어진다. 비정규·플랫폼 노동자가 우선 대상이 되고 있다.

-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고용위기에 대한 대응도 시급해 보인다.
“지난 21일 정세균 총리와 노동계 원로와의 간담회가 있었다. 저도 다녀왔다. 그 자리에서는 코로나19 이후 심각한 경제위기가 곧 닥칠 것이고, 결국 사회적 대화를 통해 이겨 내야 한다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었다. 결국 사회적 합의를 통해 풀어 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외환위기나 이런 시기에 사회적 합의는 각종 정부위원회에 참여하거나 합의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문제다. 사회적 합의는 위기에 대한 인식을 같이해도, 무엇을 주고받을 것이냐의 문제가 남는다. 여전히 어려운 과제다. 결국은 ‘고용유지’와 연결돼 있다.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이 1년 전보다 26배 늘었다고 한다. 그만큼 영세기업과 자영업에서 노동자들이 퇴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고용유지를 가장 우선적으로 다뤄야 한다. 우리나라는 양극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나라다. 반드시 해결하고 가야 한다. 그래야 선진국으로 진입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노사정 합의는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어떤 합의에도 우선해야 한다. 과거 (지켜지지 않은) 경험 때문에 트라우마가 있다.”

- 21대 국회에서 어떤 상임위원회를 선택할 것인가.
“상임위를 제가 정하거나, 피하거나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찾겠다. 노동자·서민이 함께 잘살 수 있는 역할을 하는 상임위에서 활동하고 싶다. 더불어 지역 문제도 잘 해결할 수 있는 상임위였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