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다음달 1일 노동절에 대규모 집회 대신 전국 동시다발 공동행동을 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물리적 거리 두기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코로나19가 안정기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7월 초 서울 도심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지난 16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이런 내용의 상반기 사업계획을 확정했다고 19일 밝혔다. 민주노총은 상반기 모든 사업의 기조를 ‘해고 금지, 총고용 보장, 사회안전망 전면확대’에 맞췄다.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위기를 노동자 해고·임금삭감이 아닌 고용보장과 사회안전망 강화로 극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민주노총은 이를 위해 중앙집행위원회와 사무총국 등 전 조직을 비상체제로 전환했다.

민주노총은 해고금지·총고용 보장을 내걸고 세계노동절 주간(4월27일~5월1일)에 길거리 현수막 달기, 인증사진, 인증동영상 모으기 같은 공동행동을 한다. 노동절 당일에는 각 지역본부와 산하 가맹조직들과 함께 지역별 플래시몹을 한다. 28일에는 500개 이상 시민·사회·종교단체가 참여하는 ‘해고금지 비상연대체’를 발족해 정부와 사용자에 총고용 보장을 요구한다. 이 기간 중 국제노총(ITUC) 산하 각국 노동단체 대표들이 참가하는 화상회의를 통해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국제연대 방안을 논의한다.

민주노총 임원들은 이달 말부터 코로나19로 직·간접적인 피해가 발생했거나 예상되는 가맹조직 산하 단위사업장을 순회하며 의견수렴과 실태파악에 나선다. 7월4일에는 서울에서 중앙집중 전국노동자대회를 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