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지부장 김성갑)가 갑작스런 구설에 휘말렸다. 지부 정비부품지회장의 미래통합당 지지선언을 두고 논란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지부는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21대 총선 인천서구을 박종진 미래통합당 후보가 ‘지부가 공개 지지선언을 했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정정보도와 공개사과가 없을 경우 허위사실 유포로 법적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지부는 이날 오전 박 후보측 선거사무실을 방문해 정정보도와 공개사과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부는 박 후보측이 지난 10일 발표한 보도자료를 문제 삼았다. 박 후보측은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임봉규 지회장 등 한국지엠 노조 집행부가 10일 박종진 후보를 지지선언했다”며 “강성노조의 대명사인 금속노조가 친노동 성향의 (더불어)민주당이나 정의당 후보가 아니라 친기업 성향의 보수후보를 지지한 것은 처음”이라고 주장했다. 임 지회장과 박 후보가 함께 찍은 사진도 첨부했다.

해당 내용이 기사화되면서 논란이 커지자 임 지회장은 “개인적으로 갔다”고 지부에 해명했다고 한다. 하지만 투쟁조끼를 입고 지회 간부 두 명과 함께 박 후보 선거사무실을 찾은 사실은 바뀌지 않았다.

지부 관계자는 “마치 지부 집행부가 지지의사를 밝힌 것처럼 보도됐다”며 “민주노총과 금속노조의 공식적인 정치방침에도 위배되는 심각한 사항인데, 어처구니없는 구설에 올라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한편 지부는 조합원에게 ‘2019 임금교섭 잠정합의안’ 찬반 여부를 묻는 투표를 이날부터 14일까지 한다. 지부는 당초 지난달 27일 확대간부합동회의를 열어 잠정합의안을 보고한 뒤 같은달 30~31일 찬반투표를 할 예정이었지만 잠정합의안에 반대하는 5개 현장조직 대의원이 보이콧하고 잠정합의안 내용 중 회사가 지급하기로 한 차량 바우처 관련 소득세 부과 문제 등이 불거지면서 세 차례 총회가 연기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