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제가 이르면 5월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서 벗어나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재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 경우 내수 비중이 높은 소비재와 유통업을 중심으로 빠른 회복 가능성이 점쳐졌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13일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팬데믹)에 따른 산업별 영향’ 보고서를 통해 주요 산업의 회복 흐름을 이같이 전망했다. 연구소는 “중국의 사례를 봤을 때 격리정책 한 달 후 확진자 증가세가 정점을 찍고, 다시 1~2개월 후 정상적인 경제생활로 복귀가 가능하다”며 “우리나라도 이르면 5월부터 정상적인 경제활동 복귀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다만 ‘정상적 경제생활로의 복귀’가 코로나19의 완전한 종식이 아닌, 정부가 통제가능한 상황에 진입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방역이 실패해 확진자가 다시 증가할 경우 정상적인 경제생활 복귀 시점을 예측하는 건 무의미하다는 것이다.

연구소는 국내 코로나19 확산이 진정세를 보일 경우 내수 비중이 높은 유통업과 소비재는 3분기 이후 회복할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의 소비진작 정책이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학교 개학과 중국 경제 정상화 등으로 교육업과 화장품 업종 회복도 기대했다.

반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세계적 이동제한이 장기화하면서 항공업, 관광·숙박업은 4분기 이후에나 정상화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국내 항공업계의 경우 M&A 를 통한 저가항공사의 대형화 같은 구조재편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또 폐업 등 인프라가 무너진 관광·숙박업은 회복에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소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글로벌 공급망과 유통망을 중심으로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주요국 공장의 연쇄적 셧다운으로 부품공급 중단과 생산 차질이 빈번해지면서 주요 산업 부품·소재 공급선 다변화로 위험을 분산할 유인이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연구소는 “유통망의 경우 인적·물적 이동 제한에 따른 물동량 감소로 재무구조가 튼튼한 대형업체 위주로 사업재편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