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제주지부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분회가 운임 인상을 요구하며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다.

분회는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와 공공운수노조 제주지역본부와 함께 13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화주사측에 운임체계 개편을 요구했다. 분회는 지난 10일부터 파업 중이다.

분회는 제주도 지역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현행 운임체계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서 고시한 운임제도는 화물 무게와 거리에 따라 운송료를 책정한다. 때문에 부산에서 서울·평택항까지 장거리 운송을 하는 육지와, 섬 안에서 단거리 운송을 하는 제주도의 운임은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박연수 화물연대본부 정책국장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과적할 수밖에 없다”며 “지역 특성을 고려한 별도의 운임제도를 설계해 제주지역 BCT 화물노동자들의 생계를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도 제주도 운임체계 문제점을 인정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물류산업과 관계자는 “현재 운임제도는 장거리 운송을 하는 내륙 기준으로 만들어진 것”이라며 “운송 거리가 짧은 제주도의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장 특성을 반영한 운임체계 사례가 없는 것도 아니다. 광양항 컨테이너 배후단지에서 근처 공장 등으로 컨테이너를 단거리 운송하는 운수노동자들은 지난 6일 광양항 배후단지 입주기업협의회와 지역 특수성을 감안한 운임제를 만드는 데 합의했다.

화물연대는 화주사인 쌍용양회·삼표시멘트·한라시멘트측에 운임체계 개편을 위한 대화를 요구하고 있다. 화주사가 운송사와 운송계약을 맺으면서 사실상 운송료를 책정하기 때문이다. 화물연대는 2월26일부터 지난달 24일까지 세 차례에 걸쳐 교섭을 요청했다. 하지만 일부 운송사를 제외하고는 화주사와 운송사 모두 교섭에 응하지 않았다. 박 정책국장은 “교섭에 참여한 운송사 관계자들도 자신들에게 힘이 없다고 한다”며 “화주사측에 교섭을 요구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매일노동뉴스>는 화주사와 운송사측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통화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