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가 방역에서 모범국가가 됐듯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서도 앞서나가 국민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주고 위축된 우리 경제에도 희망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산업계·학계·연구소·의료계뿐만 아니라 정부까지 참여하는 상시적 협의 틀을 만들어 범정부적 지원체계를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9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병 합동회의에서 “우리 국민뿐 아니라 전 세계가 절실하게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을 기다리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치료제와 백신은 코로나19의 완전한 극복을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라며 “정부는 민관협력을 강화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확실히 돕겠다”고 약속했다.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위해 우선적으로 정부의 R&D투자와 승인절차 단축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2천100억원을 투입하고, 추경에 반영한 치료제 개발 R&D 투자와 신종바이러스연구소를 설립한다. 신속한 임상승인 절차를 도입하고 생물안전시설을 민간에 개방하는 한편 감염자 검체나 완치자 혈액 같은 자원도 제공한다.

문 대통령은 산·학·연·병뿐만 아니라 정부까지 참여하는 상시적 협의 틀을 통해 범정부적 지원체계 마련도 지시했다. 그러면서 “치료제와 백신 개발만큼은 끝을 보라”고 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일본의 소재·부품·장비 수출규제 당시 지원체계를 예로 들며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가 치료제와 백신 개발 마지막 단계에서 감염병이 종식되면서 개발이 중단된 사례를 거론한 데 대해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는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개발한 치료제와 백신은 정부가 충분한 양을 비축해 개발에 들인 노력과 비용에 대해 100% 보상받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