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달 기자

“민중당이 제기하는 불공정자산 몰수 공약은 재벌들의 곳간을 열어 서민들에게 나눠 주는 자산재분배 정책입니다.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합니다.”

경북 포항 남구 형산강교차로 2층 건물 외벽에 ‘1% 특권층 불공정자산 몰수, 불평등 해소, 기득권 타파’라고 쓰인 대형 현수막이 붙었다. 박승억(50·사진) 민중당 후보 선거사무소다. 유세차량에는 “1 대 99 불평등을 뒤집자”는 문구를 새겼다.

박승억 후보는 4년 전 20대 총선에 민중연합당 후보로 나서 15%를 득표하고 낙선했다. 이번이 두 번째 도전이다. 지난 7일 오전 선거사무소에서 만난 박승억 후보는 “비정규 노동자들의 교섭권을 보장하고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도입해 산업재해를 근절하겠다”며 “차별 없고 빈틈없는 노동존중 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보니 직업을 노동운동가로 소개했다. 어떤 활동을 하셨나.
“배관공으로 일하면서 2010년 전국플랜트건설노조 포항지부 조합원이 됐다. 2014년 포항지부 교선부장으로 플랜트건설 노동자 신규배출과 기능향상을 위해 건설기능학교를 운영했다. 2016년과 2017년 다시 배관공으로 돌아왔다가 2018년 공공연대노조 경북지부에서 일하고 있다. 공공기관과 공기업에 근무하는 비정규 노동자의 처우개선을 위해 활동했다. 현재 경북지부 사무국장 직책을 맡고 있다.”

- 이번 선거에서 어떤 얘기를 하고 싶은가.
“1997년 외환위기 직후 우리 사회는 20 대 80 사회였다. 그러나 지금은 청년들의 수저론에서 느낄 수 있듯이 1 대 99 사회, 불평등과 극단의 양극화 사회에 살고 있다. 더욱 큰 문제는 부의 집중과 대물림이 극심하게 나타나는 데 있다. 이를 그냥 놓아두고는 노동자·농민, 특히 청년들이 현재의 삶과 미래에 어떠한 희망도 가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번 선거에서 민중당은 해방 후 적산불하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정경유착으로 온갖 특혜와 불법·편법으로 부를 축적한 재벌과 상위 1% 특권층의 불공정한 자산을 재분배해 부의 불평등과 대물림을 근절하는 정책을 제기하고 있다. ‘1% 특권층의 불공정자산 몰수, 소유에서 공유로’가 이번 선거 메시지다.”

- 20대 국회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했다. 어떻게 평가하나.
“대한민국 정치는 ‘붕어빵 정치’다. 붕어빵에는 붕어가 들어가지 않는다. 고 김용균 노동자가 산업재해로 돌아가시고 그로 인해 김용균법이 만들어졌지만 실제 김용균의 동료 노동자들에게 적용되지 않는 법을 만들었다. 마찬가지로 준연동형비례제이긴 하지만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꼼수 비례 위성정당으로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을 수 없는 구조를 만들었다. 노동자·농민·청년·여성·자영업자·장애인과 소수자들의 다양한 목소리가 국회에서 논의되고 정책으로 만들겠다는 처음 취지는 만신창이가 됐다. 국민이 빠진 기존 기득권 정치, 사기정치, 막장 드라마식 정치로 돼 버렸다. 개혁이 아니라 정치후퇴다.”

- 주요 공약과 지역공약을 소개해 달라.
“포항지역의 핵심은 포스코 문제다. 포스코가 바로 서지 않으면 협력·연관업체를 비롯해 지역경제까지 어려워진다. 이명박의 자원외교를 통해서도 알려졌듯이 정치가 바로 서는 것과 직결되는 문제다. 현재 포스코 내 정규직과 비정규 노동자들이 근무하고 있다. 노동자들이 민주노조를 만들면 회사에서 어용노조를 만들고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온갖 트집과 구실로 탄압한다. 헌법적 권리인 ‘노조할 권리’를 비롯한 노동기본권이 제대로 지켜지도록 하겠다. 지난해 노동·시민·사회단체가 선정한 최악의 살인기업 1위에 포스코건설이, 3위에 포스코가 올랐다. 이런 오명을 벗기기 위해서라도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도입하고 노동자들에게 작업중지권을 부여하도록 하겠다. 더불어 포스코 연결 영업이익이 지난해 3조9천억원가량인데 이를 사내하청 노동자들과 지역주민들에게 돌아가게 하는 이익공유제를 실시하겠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