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왼쪽부터)·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김태영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 회장·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이 6일 오전 은행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금융 노사정 공동선언식에 참석했다. 금융노조

금융 노사정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사용자는 은행노동자에 대한 경영평가 유보를, 노조는 특별연장근로 시행을 검토하기로 했다.

금융노조(위원장 박홍배)·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회장 김태영)·경제사회노동위원회·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은 6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금융 노사정 공동선언’에 합의했다. 노사는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 1.5% 금리 대출, 이자상환 유예 같은 각종 금융지원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노조는 특별연장근로·유연근무제 실시를 검토하기로 했다. 주 52시간(연장근로 12시간 포함)을 초과하는 특별연장근로를 하려면 사용자는 개별 노동자 동의와 고용노동부 장관 인가를 받아야 한다. 사용자가 특별연장근로 인가를 추진할 경우 노조가 협조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사용자는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될 때까지 기관별 상황에 따라 한시적으로 경영평가를 유보 또는 완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금융당국은 △금융산업의 발전 및 안정성 제고 △금융공공기관 예산지침 유예와 경영평가 유예 적극 검토 △업무처리 중 과실과 관련해 고의 또는 중과실이 아닌 한 금융기관 또는 개인에게 불이익 금지를 추진하기로 했다.

금융 노사는 경영평가 유예를 놓고 진통을 겪었다. 경영평가는 은행노동자의 대출, 예·적금 같은 실적을 평가하는 것이다. 코로나19에 따른 경기침체로 실적을 쌓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공동선언문 협의 과정에서 금융노조는 경영평가 중단을 요청했지만, 사용자측은 거부했다. 그러다가 사용자측이 지난 3일 경영평가 완화 또는 유보방안을 내놓으면서 합의가 이뤄졌다.

박홍배 위원장은 “금융 노사정이 사회적 책임 실천에 공동으로 노력함으로써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태영 회장은 “금융 노사정이 힘을 합쳐 한마음으로 노력한다면 코로나19 위기를 빠른 시일 내에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