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대구본부

한국노총 대구본부가 6일 김부겸(대구수성갑) 이승천(대구동구을) 더불어민주당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전통적으로 미래통합당을 지지했던 대구본부가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지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노총 경남본부도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과 정책협약을 체결하고 노동존중 실천후보 당선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공동선거대책기구도 구성했다. 한국노총의 정치 지형도가 달라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당 간 균형 무너진 한국노총 출신 후보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보다 3배 많아


4·15 총선을 9일 앞둔 이날 오후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국회를 찾았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와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잇따라 만났다. 한국노총 출신 후보들을 격려하고 응원하기 위한 방문이다. 이번 총선에 출사표를 던진 한국노총 출신 후보는 모두 10명이다. 그런데 미래통합당 지지 후보는 임이자(상주문경)·김형동(안동예천) 후보 2명이다. 더불어민주당은 한정애(강서병)·김영주(영등포갑)·문명순(고양갑)·김주영(김포갑)·김경협(부천원미갑)·어기구(당진) 후보 6명으로 3배나 많다. 비례대표로 출마하는 박대수 미래한국당 후보와 이수진 더불어시민당 후보를 포함해도 한국노총 출신 후보는 더불어민주당(시민당)으로 기울어져 있다.

2016년 총선에서 9명의 한국노총 출신 후보가 국회에 입성했다. 당시 새누리당(현 미래통합당)은 김성태(서울 강서을)·문진국(비례)·임이자(비례)·장석춘(경북 구미) 의원 4명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김경협(경기도 부천원미갑)·김영주(서울 영등포갑)·어기구(충남 당진)·이용득(비례)·한정애(서울 강서병) 5명으로 엇비슷했다.

코로나19 국면 거치며
영남권마저 미래통합당에 등 돌려


“보수정당이 막대기만 꽂아도 당선한다”는 영남권에서도 변화가 감지된다. 대구본부는 전통적으로 미래통합당 후보들을 지지해 왔다. 그런데 이번에 김부겸·이승천 더불어민주당 후보 지지선언을 했다. 김기웅 본부 조직정책본부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대구를 덮쳤을 때 지역 국회의원들이 공천을 받으려고 중앙 정치만 기웃거리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분노를 금할 수 없었다”며 “그동안 한국노총 중앙은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해도 대구본부는 뿌리 깊은 지역정서 때문에 미래통합당과의 관계를 유지해 왔는데 이번에는 도저히 그럴 수 없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국면에서 보여준 지역 국회의원들의 모습에 실망해 더불어민주당 후보 지지로 돌아서게 됐다는 설명이다.

경남본부는 아예 더불어민주당과 공동으로 선거대책기구를 구성하고 선거운동을 하기로 했다. 이들 지역본부 외에도 공공노련·외기노련·항운노련·선원노련·금융노조·화학노련·금속노련·자동차노련·관광서비스노련·공공연맹·의료노련·교육연맹·철도사회산업노조 등 14개 산별연맹과 광주본부·충북본부·충남세종본부·경기본부·대전본부·인천본부가 더불어민주당과 정책협약을 맺고 지지의사를 밝혔다. 이번 총선에서 한국노총 산별연맹과 지역본부를 통틀어 미래통합당 후보를 지지하는 곳은 제주본부가 유일하다.

미래통합당에 대한 지지가 예전 같지 않은 배경에 대해 한국노총 관계자는 “총선 방침을 결정하기에 앞서 6개 정당에 노동사회정책을 묻는 공동질의서를 보냈는데 미래통합당은 회신조차 제때 하지 않았다”며 “노동시장을 유연화하겠다는 ‘민부론’ 같은 반노동 정책에 대한 심판 여론이 크게 작용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국노총 총선전략도 영향을 미쳤다. 이번 총선방침이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배타적 지지는 아니었지만 한국노총과 공동으로 선거대책기구인 ‘노동존중실천단’을 만들어 한국노총 산하조직이 주도적으로 총선에 참여하도록 공간을 만들어 줬다는 평가다.

그동안 선거에서 나타났던 한국노총의 표심은 실제 선거 결과와 오차율이 크지 않아 유권자 표심을 예측할 수 있는 바로미터로 작동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