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참여연대·민중공동행동 소속 참여자들이 30일 오전 한국경총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경총이 코로나19 사태 국면을 활용해 이익을 챙기려 한다고 규탄했다. 김민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쉬운 해고제 도입을 요구한 한국경총을 향한 비판 목소리가 높다. 노동·시민·사회단체가 “경총 해체”를 요구했다.

민주노총·참여연대·민중공동행동은 30일 오전 서울 마포구 경총회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최근 경총은 △쉬운 해고제 도입 △정리해고 요건 완화 △노조활동 제약 △법인세·상속세 인하를 담은 ‘경제활력 제고와 고용·노동시장 선진화를 위한 경영계 건의’를 국회에 제출해 빈축을 샀다.

이들 단체는 “코로나19라는 국가적 난국조차 재벌에게는 노동자와 민중을 쥐어짤 또 한 번의 기회이고 총수일가 지배체제를 강화할 절호의 계기일 뿐”이라며 “존재 자체가 해악임을 다시 한 번 입증한 경총은 즉각 해산하라”고 촉구했다.

윤택근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2019년 30대 그룹의 사내유보금이 950조원을 넘었고, 올해는 1천조원를 넘을 것 같다”며 “온 국민이 지혜를 모아 난국을 극복해야 하는 시점에 자신의 배만 채우는 경총은 반드시 해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조은 참여연대 노동사회위원회 선임간사는 “사용자 대표성을 상실한 경총이 중소기업은 외면한 채 재벌 입장만 대변하고 있다”며 “개악안을 철회하고 상생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