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상의료운동본부
시민·의료단체들이 코로나19 같은 감염병 대응을 위한 공공의료 확충을 총선공약으로 제시하라고 각 정당에 요구했다.

무상의료운동본부는 24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을 앞두고 거대 양당에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공공의료 확충 공약은 전무하다시피 하고, 코로나19 사태 같은 재난시기 서민들의 생존보장을 위한 정책은 언급조차 없는 상황”이라며 “기존 선거공약을 폐기하고 다시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현재 10% 수준인 공공병상을 최소 30% 수준으로 확충하라고 요구했다. 운동본부는 “대구에서는 공공병상이 없어 확진자 2천300여명이 집에서 입원을 기다렸고, 사망자의 23%가 입원해 보지도 못하고 숨졌다”며 “거대 양당을 비롯한 정치권은 국민에게 사과하고 이제라도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공의료기관 확충을 위한 방안으로 대전·광주·울산·서부경남지역 공공의료원 설립과 경북 청도 대남병원·부산침례병원 매입, 계명대 동산의료원 공공화를 제시했다.

의사·간호사를 비롯한 보건의료인력을 확충할 것도 요구했다. 운동본부는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이후 의사·간호사 인력부족 문제가 이어져 왔다”며 “정부가 공공의료기관에서 공적 역할을 수행할 의사·간호사를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공립대학교 의과대학과 간호대학 학생 중 30%를 지역출신 국가장학생으로 선발해 졸업 뒤 공공의료기관에서 일하게 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한편 이날 의료노련은 21대 총선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후보 중 ‘노동존중·생명존중 후보’를 선정해 노동존중·생명존중 세상을 만들기 위한 공동협약식을 했다. 의료노련 관계자는 “선정한 후보 30여명 중 4명이 우선 협약을 맺었다”며 “생명과 안전, 노동존중 사회 실현과 병원 노동자의 노동권 보호·의료공공성 강화를 실천하고자 협약을 체결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