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과 금속노조·참여연대가 김종훈 민중당 의원과 함께 1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공적연기금의 한국조선해양 주주총회 이사선임 안건 반대의결권 행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이 이달 24일 열리는 한국조선해양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로 선임될 예정인데, 노동계·시민단체·정치권이 “재벌 총수에 편향된 이사 선임”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민주노총과 금속노조·노조 현대중공업지부·참여연대·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1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삼현 사장의 사내이사 선임, 최혁 서울대 교수(경영학)의 사외이사 선임 안건에 국민연금 등 공적연기금이 반대표를 던질 것을 촉구했다. 국민연금은 한국조선해양 2대 주주다.

이들은 가삼현 사장이 현대중공업 대표이사로 재임하는 기간 ‘하도급 갑질’로 200억원 넘는 과징금을 받고, 하청업체 임금체불 방치 등으로 물의를 일으킨 인물이라는 점에서 사내이사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사외이사와 감사위원으로 내정된 최혁 교수에 대해서는 “대주주 거수기 역할만 했다”고 평가했다. 실제 최 교수는 2018년·2019년 현대중공업 사외이사로 재임하면서 21차례 이사회에 참여해 모두 원안에 찬성했다. 2010년 SK이노베이션과 SK C&C 간 내부거래로 일감 몰아주기 논란이 있었을 당시에도 SK이노베이션 사외이사였던 최 교수는 59차례 열린 정기·임시이사회에 56차례 참석해 100% 찬성표를 던졌다. 대주주와 경영진을 견제·감시하고 일반 주주들의 권리를 보호해야 할 사외이사 역할과는 동떨어진 의사결정 행적이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경영 전반에 불공정거래를 통한 하청노동자의 임금착취 등으로 사회적인 문제를 발생시킨 가삼현 사장은 이사 자격이 없고, 대주주 일가의 거수기 노릇만 한 최혁 교수 또한 사외이사로서 자격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종훈 의원은 “기업 지배구조 민주화의 핵심은 재벌 총수의 독단경영을 견제할 이사들로 이사회를 구성하는 것”이라며 “이들의 과거 의사결정 행적을 볼 때 과연 재벌 총수 견제를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재벌 총수에 편향된 이사 선임을 막아야 이사회 기능이 정상화되고 기업 지배구조 개선과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다”며 “국민연금을 비롯한 한국조선해양 주주들도 재벌 총수 위주의 지배구조를 바꿀 수 있도록 이사 선임에 반대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