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세계적 대유행으로 번지고 금융·실물경제에 막대한 타격을 입히자 정부가 비상경제회의를 가동한다. 비상경제회의는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다.

문 대통령은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열고 “코로나19로 세계 경제가 경기침체의 길로 빠질 것이란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현 시국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양상이 더 심각하다”며 “미증유의 비상경제 시국”이라고 규정했다. 글로벌 공급망이 뿌리부터 흔들릴 수 있어 경제적 충격이 훨씬 크고 장기화할 수 있다는 진단이다.

문 대통령은 비상경제회의를 가동할 것을 지시했다. 그는 “범정부적 역량을 모아 비상한 경제상황을 타개해 나가고자 한다”며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특단의 대책과 조치들을 신속히 결정하고 강력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감염병 방역을 지휘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빗대 비상경제회의를 ‘경제 중대본’이라고 칭했다. 문 대통령은 “(중대본과 비상경제회의가) 경제와 방역에서 비상국면을 돌파하는 두 축이 될 것”이라며 “정부는 특단의 경제대책을 신속 과감히 내놓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세 가지를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것저것 따질 계제가 아니다”며 “어떤 제약도 뛰어넘어 과단성 있게 결단하고 신속하게 집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추경은 이제 시작으로 더한 대책도 망설이지 않아야 한다”며 “정책의 우선순위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정부는 19일 첫 비상경제회의를 개최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참석자나 운영방식 등 자세한 내용은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18일 밝힐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현재 누적 확진자는 전날 0시(8천236명)보다 84명 증가한 8천320명이라고 밝혔다. 신규 확진자는 대구(32명)·경기(31명)·서울(12명)·경북(5명) 순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