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경상남도에 100리터 이상 쓰레기봉투 제작 중단을 요구했습니다.

- 경남본부는 12일 성명을 내고 “환경미화 노동자들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는데요.

- 환경부는 지난해 4월 ‘쓰레기 수수료 종량제 시행지침’을 발표했습니다. 100리터 이상 생활폐기물 수거용 종량제 봉투 제작을 금지하는 내용이 담겼죠.

- 그런데 지난해 기준 경상남도 전체 쓰레기 종량제 봉투 판매량이 100리터의 경우 558만9천매, 120리터는 167만1천매라고 하네요.

- 경남본부는 “100리터 이상 봉투가 계속 사용되고 있어 환경미화 노동자들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며 “미화원 노동자들의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해 광주시 등 다른 지자체처럼 경남지역 시·군 지자체가 100리터 이상 일반용 종량제 봉투 제작을 금지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긴급돌봄 3차 수요조사 … 유치원 13%·초등 2% 참여

- 코로나19 여파로 정부가 맞벌이 부부를 위해 긴급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14만여명이 돌봄을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교육부는 긴급돌봄 3차 수요조사를 한 결과 초등학교는 전체 2.2%인 6만490명이 긴급돌봄을 신청했다고 12일 밝혔는데요.

- 특수학교는 5%(1천315명), 유치원은 13.4%(8만2천701명)가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요조사는 지난 6일부터 9일까지 시행됐습니다.

- 긴급돌봄은 지난 9일부터 오는 20일까지 운영되는데요. 운영시간은 지역마다 일부 차이는 있지만,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입니다.

- 교육부는 “긴급돌봄에 참여하는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을 위해 방역물품을 우선 지원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 또 학교 여건에 비해 돌봄수요가 많을 경우 돌봄교실 운영 경험이 있는 퇴직교원을 채용하는 방안을 강구할 계획입니다.

국가공무원노조 “마스크 무상 배포해야”

- 코로나19 방역 업무를 하다 두 명의 공무원 노동자가 숨졌는데요. 대민 업무를 하는 공무원들이 마스크를 사지 못한 채 일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 국가공무원노조는 12일 성명을 내고 “하루 수십 또는 수백 명의 민원인을 상대하는 공무원에게 마스크조차 지급되지 않고, 이들은 충분한 휴식도 취하지 못한 채 현장으로 내몰리고 있다”며 “사회가 정상화되기 위해 정부는 해야 할 역할을 마다하지 않아야 한다”고 지적했는데요.

- 정부는 마스크 5부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사지 못하는 이들의 하소연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노조는 마스크 무상배포를 정부에 건의했는데요. 소비재로 보지 말고 국민 생명을 지키는 장치로 여겨야 한다는 겁니다.

- 노조는 재난기본소득 도입도 주문했습니다. 도입 시기와 규모를 두고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노조는 “코로나19 사태로 국가의 존재 이유와 공공성을 지키는 일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있다”며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