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케미칼
지난 4일 발생한 충남 서산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폭발사고와 관련해 민관합동조사단이 가동된다.

10일 충남지역 노동계에 따르면 민관합동조사단은 대전지방고용노동청과 환경부·서산시와 롯데케미칼 노사,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다. 조사단은 사고 원인과 롯데케미칼·정부·지자체의 사고처리 과정 적절성 여부를 조사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논의한다.

지난해 5월 한화토탈 대산공장 유증기 유출사고 당시에도 민관합동조사단이 구성돼 활동했다. 당시 조사단 활동 결과 대산공단 석유화학 4개 기업이 안전·환경 설비개선 등을 위해 8천70억원을 투자하는 내용의 대책을 마련했다. 투자를 약속한 기업은 현대오일뱅크·한화토탈·롯데케미칼·LG화학이다.

롯데케미칼 사고와 관련해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을 요구한 화학물질 감시단체 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의 현재순 기획국장은 “한화토탈 사고 뒤 민관 공동조사와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하는 등 나름 성과가 있었지만 1년도 안 돼 더 큰 사고가 발생했다”며 “재발방지 대책을 철저하게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전지방노동청은 이날부터 롯데케미칼을 대상으로 특별안전보건감독을 시작했다. 대전노동청은 20일까지 특별안전보건감독을 하면서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여부를 조사한다.

지난 4일 새벽 롯데케미칼 대산공장에서는 압축기가 폭발해 롯데케미칼 노동자와 인접 사업장 노동자 11명을 포함해 주민까지 50여명이 다쳤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