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중원시민대책위와 유가족은 고인이 숨진 지 102일 만인 9일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장례를 치렀다. 노동과세계
렛츠런파크 부산경남(부산경남경마공원)에서 일했던 고 문중원 기수가 숨진 지 102일 만에 영면했다. 시민대책위와 한국마사회는 장례 당일까지 문 기수 죽음과 관련한 진상규명, 기수 처우개선 합의 이행 여부를 두고 충돌했다.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은 장례 이후에도 마사회 개혁 투쟁을 이어 가겠다고 선언했다.

마사회 고 문중원 기수 죽음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시민대책위는 9일 오후 부산 강서구 부산경남경마공원 앞에서 영결식을 연 뒤 고인의 시신을 경남 양산 솥발산공원묘원에 안치했다.

장례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유가족과 시민대책위는 이날 오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고인의 발인을 엄수했다. 이후 노제와 영결식을 개최하기 위해 부산경남경마공원으로 이동했다.

고인이 부산으로 운송되던 시각 공공운수노조와 마사회 부산경남경마본부 관계자는 지난 6일 대책위와 마사회가 서명한 ‘부경경마공원 사망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합의서’에 대한 공적증명(공증) 절차를 밟았다. 이 과정에서 마사회 관계자는 시민대책위를 적폐청산위원회로 존치하기로 한 방침에 항의했다. 부산경남경마공원에서 쟁의행위 등을 하지 않겠다는 평화선언을 하라고 요구했다. 노조 관계자가 거부하자 공증을 거부하고 자리를 떴다.

소식을 전해 들은 유가족과 대책위 관계자들은 “마사회가 합의를 파기했다”고 반발하며 부산경남경마공원 본부에서 항의농성을 했다. 민주노총과 마사회가 수일 내 합의서를 공증하기로 구두 약속을 한 뒤에야 영결식을 했다.

민주노총과 시민대책위는 장례 당일 불거진 사태에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민주노총은 성명을 내고 “치부를 가리기 위해 안간힘을 다하는 마사회의 민낯을 다시 확인했다”며 “마사회 적폐청산과 합의서 이행을 위해 100일간 전심전력했던 투쟁을 그대로 이어 가겠다”고 밝혔다.

대책위와 마사회는 지난 6일 부산경남경마공원 운영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하고 문 기수 죽음의 책임자로 밝혀질 경우 중징계를 하기로 하는 내용의 합의서를 체결했다. 기수들이 고용과 적정임금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제도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