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한국 국민을 상대로 입국제한 조치를 한 뒤 우리나라 역시 상응조치를 한 것을 두고 정치권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8일 정치권에 따르면 일본은 지난 5일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 9일부터 2주간 격리 방침을 밝혔다. 한국인 90일 무비자 입국 제도를 정지하고 이미 발급된 비자효력도 무효화한다. 한국 외교부는 6일 일본인 비자면제 조치와 이미 발급된 비자 효력을 정지한다고 맞대응했다. 일본발 입국자에 대해서는 중국발 입국자처럼 특별입국절차를 적용한다.

이런 우리 정부의 상응조치에 대해 미래통합당은 “일본에만 감정적 대응을 하고 있다”고 공세를 펼치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지난 7일 논평에서 “100여개에 이르는 입국금지 국가에는 손을 놓던 정부가 질병의 진원지였던 중국에 문을 활짝 열어 초기 방역에 실패해 놓고서는 일본의 조치에 기다렸다는 듯이 또다시 ‘반일 죽창가’를 꺼내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주장에 청와대가 8일 공식 입장을 내놓았다. 강민석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일본의 과도하고 불합리한 조치에 한국은 투명성-개방성-민주적 절차라는 코로나19 대응 3원칙에 따라 절제된 방식으로 상응조치를 한 것”이라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국민의 보건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감염병 유입에 대한 철저한 통제에 주안점을 두고 내린 결정”이라며 “일본의 소극적 방역에 따른 불투명한 상황, 일본 내 감염 확산 추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했다”고 주장했다. 7일 현재 한국은 18만8천518명에 대한 진단검사를 한 반면 일본은 그 수가 8천29명에 그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이어 “일본은 14일간의 한국인 격리조치 외에 한국인에 대한 비자면제 조치와 기 발행된 비자 효력까지 정지하면서 단 한 마디 사전협의도 없었다”며 “일본과 중국에 똑같은 특별입국절차를 적용하기로 한 것이 왜 ‘중국은 감싸고, 일본에만 강경 대응’을 한 것이냐”고 되물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오후 4시 현재 코로나19 확진자가 전날 같은 시각(7천41명)보다 272명 늘어난 7천313명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이날 0시 기준으로 집계된 7천134명보다는 179명 늘었다. 사망자는 50명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