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중원시민대책위원회는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인 장례를 치러야 한다는 마음을 모아 1천대 희망차량행진 행사를 7일 진행한다”고 밝혔다. 제정남 기자
1천명의 시민이 고 문중원 기수 장례를 치를 수 있게 정부가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하며 7일 희망차량행진에 동참한다. 이날은 고인이 숨진 지 100일째 되는 날이다.

한국마사회 고 문중원 기수 죽음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는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 문중원 기수 장례를 치러야 한다는 결연한 마음을 모아 7일 ‘죽음을 멈추는 1천대 희망차량행진’ 행사를 한다”고 밝혔다.

유가족과 시민대책위는 고인이 유서에 남긴 부정채용 의혹과 관련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마사회에 요구하고 있다. 시신을 정부서울청사 인근 운구차에 안치하고 장례를 미루고 있다.

고인의 부인 오은주씨는 “남편의 아깝고 억울한 죽음의 진상을 정부가 나서서 밝혀 주길 간절히 원했지만 돌아온 대답은 추모 농성장 철거였다”며 “정부가 저희를 방치한다 해도 마사회와의 질긴 싸움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정부에 대책 마련을 요구하기 위해 1천개의 바람을 불러일으키겠다고 말했다. 시민 1천명이 참여하는 선전전을 하겠다는 설명이다. 이들은 7일 개인 차량을 이용해 과천 렛츠런파크 서울(서울경마공원) 앞에서 집결한 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총선 예비후보 종로구 선거사무소, 김낙순 마사회장 양천구 자택, 국회 세 방향으로 행진한다. 차량이 없는 참가자들은 이낙연 후보 사무소 앞에서 청와대 방면으로 줄지어 늘어서 1인 시위를 한다. 특정 시각에 맞춰 차량 경적을 울리고 나팔 모양의 악기 부부젤라를 분다.

시민대책위는 “정부가 억울한 죽음을 해결할 것이라는 마음으로 장례를 치르지 않았지만 마사회·정부는 죽음을 반복하지 않기 위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하지 않고 있다”며 “최소한의 인간적 도리마저 저버리는 잔인한 정부로 남지 않으려면 100일 전에 장례를 치를 수 있도록 역할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