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노동권익센터
서울시 민간위탁기관인 서울노동권익센터 노사가 서울이동노동자쉼터(서초쉼터·북창쉼터·합정쉼터)와 서울셔틀버스노동자쉼터(셔틀쉼터)에서 일하는 상근 간사들의 고용형태·임금 같은 전반적인 노동조건 개선을 논의할 ‘노사공동개선위원회’를 구성한다.

2일 서울노동권익센터(센터장 문종찬)와 서울노동권익센터노조(위원장 김재민)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2019년도 임금·단체협약 조인식을 열었다. 노사는 지난해 3월부터 교섭을 시작해 지난달 중순께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같은달 14일 연 조합원 총회에서 투표 조합원 59.2%가 잠정합의안에 찬성해 통과했다. 투표율은 96.4%다.

노사는 이달 내 ‘노사공동개선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쉼터에서 일하는 상근 간사들의 고용형태·호봉체계 등 노동조건 전반에 대한 개선안을 논의하기 위한 기구다.

노조는 무기계약직인 쉼터 간사들을 사실상 비정규직으로 보고, 정규직화를 요구하고 있다. 노사공동개선위에서는 간사들의 고용형태뿐만 아니라 임금테이블·교대근무 개선 문제 등을 포괄해 전반적인 노동조건 개선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노사공동개선위에는 노사 각 1명, 외부 전문가 1명, 쉼터 간사 2명 등 5명이 참여한다.

이 밖에 노사는 센터 운영 관련 정책 심의·자문 역할을 하는 운영협의회에 직원 대표 참여, 교섭시 전임시간 확보, 명예고용평등감독관 위촉에도 합의했다.

김재민 위원장은 “민간위탁기관으로서 처음 맺는 단체협약이고, 많이 부족하지만 끝이 아닌 시작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무기계약직의 정규직화 등 쟁점을 좁히기 어려운 문제들은 당사자가 참여하는 노사공동개선위를 통해 노사가 계속 대화를 이어 가겠다”고 밝혔다. 문종찬 센터장은 “예산과 각종 규정에 제약이 있는 민간위탁기관이어서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남은 쟁점은 노사가 머리를 맞대 해결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