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한국노총이 ‘5·1플랜’에 본격적인 시동을 건다. 올해 공격적 조직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국노총은 지난달 26일과 27일 이틀간 정기대의원대회를 모바일 전자투표 방식으로 진행하고 5·1플랜이 담긴 올해 사업계획을 확정했다고 1일 밝혔다. 투표에는 대의원 831명 중 687명이 참여해 82.7%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5·1플랜은 한국노총이 이번 총선에서 요구하는 핵심 정책이다. 5명 미만 사업장 근로기준법 적용과 △1년 미만 근속 노동자 퇴직급여 보장 △플랫폼 노동자와 특수고용직·프리랜서 노조할 권리 보장을 의미한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온라인으로 배포한 대회사에서 “현장에서 치열한 조직경쟁이 벌어지고 한국노총 또한 내부 역량을 조직최우선주의에 맞춰 집중하고 있다”며 “조직 숫자 경쟁을 넘어 우리 운동노선의 정당성을 강화하고 조직의 실력을 높이자”고 호소했다.

한국노총은 이달부터 3처7본부체계로 조직을 개편한다. 신설한 조직확대본부에 11명의 간부를 배치했다. 한국노총 사무총국 간부의 20%를 차지한다. 조직확대본부는 올해 주요사업으로 △전기·전자사업장 전략조직화 사업 △비정규연대기금을 활용한 200만 조직화 캠페인 △300명 이상 사업장의 사내하청·비정규직 조직화를 내걸었다. 전기·전자사업장 전략조직화 사업의 핵심은 삼성이다. 삼성그룹 내 수평(계열사)·수직(협력사) 조직화 사업을 확장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도 특수고용 노동자 조직화에도 뛰어든다. 한국노총은 대리운전·택배 직종을 우선 조직화 대상으로 지목했다. 영세사업장 조직화는 지역일반노조를 활성화하는 방향을 잡았다. 한국노총은 대의원대회에서 채택한 ‘조직 확대·강화를 위한 특별 결의문’에서 “불평등과 양극화 시대 종지부를 찍을 방법은 모든 노동자의 단결된 힘뿐”이라며 “기업별 단위노조의 한계를 극복하고 산업별노조로의 전환을 비롯한 다양한 조직화 방안을 수립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노총은 4·15 총선 승리 실천단을 만들어 총선까지 운영한다. 3월 중순 이후 중앙위원회를 열어 지지후보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