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가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공공의료 확충 필요성이 확인됐다”며 공공의료 정책 전환을 주문했다. 최근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 치료를 위해 전담병원 지정 계획을 밝혔다.

26일 노조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지난 23일 코로나19 확진자 중 중증도가 낮은 경증 환자의 빠른 치료를 위한 전담병원을 지정하고 병상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1주일 이내에 각 시·도별 감염병전담병원을 지정하고, 전국적으로 1만 병상 수준의 치료 병상을 확보하겠다고 했다. 노조 관계자는 “감염병전담병원은 정부가 지시할 수 있는 지방의료원을 비롯한 공공병원을 위주로 지정될 것”이라며 “공공병원들은 전체 입원실을 통째로 비워 늘어나는 코로나19 경증환자와 의심환자를 전담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감염병 환자를 격리해 치료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공공병원의 중요성이 확인되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나라 공공의료는 너무나 취약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노조에 따르면 공공의료기관 비중은 전체 의료기관의 5.7%에 그친다. 코로나19 확진 환자를 격리해 치료할 수 있는 국가 지정 음압격리병상은 29개 의료기관에 198개 있다.

노조는 각종 신종 전염병에 대처할 수 있는 공공의료기관과 시설을 대폭 확충하고, 전문 의료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과감한 투자와 지원을 하자고 제안했다. 그 밖에도 △70개 지역책임의료기관 지정·육성정책 △진주권(진주시·사천시·남해군·하동군·산청군) 공공병원 신설 계획의 차질없는 추진 △부산 침례병원의 공공병원화 추진 △역학조사관 대폭 확충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공공의료인력 양성을 위한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제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