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노동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대책을 정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에 주문했다. 이들은 “방역 범위에 포함되지 않은 사각지대가 존재한다”고 우려했다. 지난해 인천공항 이용객은 7천만명, 상주직원은 7만여명이다.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25일 “공사가 총력 대응해야 하는 인천공항터미널에 전문방역이 부족하다”며 “공사는 공항을 상시적으로 출입하고 관리하는 공항노동자 의견을 수렴해 방역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지부에 따르면 공사는 터미널과 외부로 연결되는 출입구를 방역하지 않고 있다. 탑승교 연결통로에 열화상카메라를 운영 중이지만 방역조치는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1·2터미널을 제외한 다른 부대건물 출입구나 현장도 방역하지 않고 있다. 항공사·물류업무 노동자들이 방역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얘기다.

지부는 터미널과 공항 부대건물 출입구에 열화상카메라를 운영하고 연무식 소독설비를 설치하라고 주문했다. 비행기에서 내린 이용객들이 섞이기 전에 동선을 방역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공항노동자들에 대한 안전조치도 요구했다. 지부 관계자는 “자가격리자에 대한 공가처리를 보장하지 않으면 확진자와 접촉했거나 증상이 있는 노동자들이 이를 숨기고 출근할 수 있다”며 “감염병 해외유입 위험이 존재하고 국내 전파에 기름을 끼얹을 수 있는 인천공항을 감염으로부터 지키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구지역 의료노동자들은 “정보소통 부재로 병원 내 감염이 확산할 우려에 처했다”며 정부와 병원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노조 의료연대본부에 따르면 대구지역 A대학병원은 내과의사가 코로나19 확진자로 판정된 지 한참 지나서야 관련 사실을 주위에 알렸다. 같은 지역 B대학병원은 격리된 직원이 발생한 지 4일 후에 해당 사실을 현장 노동자들에게 알렸다. 노조는 “감염으로부터 직원을 보호하기 위한 병원의 조치가 너무 미흡해 병원 내 감염 확산이 우려되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방역마스크가 부족해 환자를 대면하는 간호사들에게 수술용 마스크를 지급하는 병원도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이날 코로나19 관련 원활한 소통을 위한 노사공동대책기구 운영을 노조 산하 병원에 요구했다.

한편 한국노총은 코로나19에 따른 현장 피해상황 점검에 나섰다. 단위노조를 상대로 조업 단축·휴업 여부와 휴업수당 수준, 감원, 임금체불, 안전조치 종류 등 사업장 상황을 조사한다. 실태조사 결과가 나오면 정부와 국회에 후속대책을 요구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