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각 정당에 정책요구안을 전달하는 한편 조만간 총선전담기구를 발족해 4·15 총선에 대응한다.

노조는 17일 오후 서울 다동 사무실에서 21대 총선에 대응하기 위한 정치방침을 논의했다. 노조는 이날 △노동존중 사회·노동자 평등사회 건설 △친노동·친금융노동자 정당과의 강력한 연대 △친노동·친금융노조 후보의 당선 지원을 기초 정치방침으로 정했다. 각 정당에 보낼 정책요구서(안)에 담길 내용도 논의했다. 정책요구서에는 △직무성과급제 도입 저지 △임금피크제 폐지와 조건 없는 정년연장 △금융기관 낙하산 근절 △지방은행 균형발전 등 15개 항목이 포함될 예정이다.

노조 관계자는 “정책요구서 초안에 지부대표자들의 수정·보완 요구가 있어 당초 18일 각 정당에 전달하려 했던 일정을 하루 이틀 늦출 예정”이라고 전했다.

노조는 이달 말부터 각 정당이 발표하는 주요 공약에 정책요구를 얼마만큼 반영하는지를 살피는 모니터링 활동을 한다. 다음달 초부터 주요 정당과 후보자들의 정책 검증을 위한 간담회를 추진한다. 같은달 중순 전체 상임간부 워크숍을 열고 정치방침을 확정한다. 워크숍에서 김상형 노조 정치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총선기획단이 출범한다. 본조와 지부 상임간부 45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지지 정당·친노동 후보 발굴, 투표 독려활동을 한다.

김상형 정치위원장은 “정책요구서에 대한 각 정당의 입장과 공약, 정책간담회 결과 등을 종합해 지부대표자회의·중앙위원회 같은 내부 절차를 거쳐 지지 정당과 친노동 후보를 결정할 예정”이라며 “지지 정당이 단수가 될지, 복수가 될지, 아예 없을지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