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로 고용유지지원금과 인가연장근로를 신청하는 자동차부품업체가 늘어나고 있다.

17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코로나19와 관련해 피해를 입었다며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한 사업장이 지난 14일 현재 369곳이다. 이 중 151곳이 제조업, 122곳이 여행업, 기타 업종이 96곳이다. 제조업 중에서도 자동차부품업이 120곳이었다. 신청사업장의 32.5%를 차지한다.

노동부 관계자는 “자동차부품 기업 신청이 많은 것은 국내 완성차공장의 휴업으로 피해를 보거나, 중국에서 1차 부품을 들여와 2차 부품을 만드는 기업이 1차 부품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나머지 제조업체 역시 중국에서 1차 부품을 수입하는 일반기계업종 업체가 다수인 것을 알려졌다.

고용유지지원금은 매출액이나 생산량이 감소해 고용조정이 불가피하게 된 사업주가 노동자를 해고하지 않고 휴업·휴직 같은 방법으로 고용을 유지하는 경우 인건비를 지원하는 제도다. 사업주가 지급한 인건비의 2분의 1에서 3분의 2를 지원한다. 하루 최대 6만6천원, 1년에 최대 180일분을 지급한다. 재고량 50% 증가, 생산량·매출액 15% 감소 등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다만 노동부는 코로나19 피해 기업에 대해서는 매출액 감소기준을 완화해 적용할 방침이다.

이재갑 노동부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점검회의 겸 확대 정책점검회의를 열어 “소비심리 위축, 감염자 방문 등으로 휴업한 사업장의 고용안정을 위한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재갑 장관은 “올해 채용계획이 있는 기업들은 충분한 방역조치에 최선을 다하면서 채용절차를 진행해 고용시장이 위축되지 않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코로나19와 관련해 인가연장근로를 신청한 기업은 14일 현재 69곳으로, 노동부는 57건을 인가했다. 방역 관련 의료기관 28곳, 마스크·손세정제 제조업체 13곳, 중국공장 생산이 중단돼 국내생산으로 전환한 제조업 19곳, 개별기업 방역업무나 기타 업무량 폭증을 이유로 한 사업장 9곳이 신청했다. 노동부는 “제조업의 경우 대부분 자동차부품 기업”이라고 밝혔다.

이재갑 장관은 이날 오후 경기도 화성 발안산업단지에서 자동차부품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들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