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위원장 박홍배)가 금융권 노동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동 육아시설 설립을 추진한다.

노조는 13일 “올해 산별중앙교섭에서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에 공동 어린이집 설치를 요구안으로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여러 은행들이 노사합의에 따라 직원 복지제도의 일환으로 어린이집을 운영 중이다. 그런데 직원수나 사업장 규모에 비해 그 수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 노조의 설명이다. 한 시중은행의 경우 전국에 1천개가량의 점포를 운영하는데도 어린이집은 3개에 불과하다.

노조는 은행별로 분산돼 있는 어린이집을 일원화할 경우 그 수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교섭에서 산별 차원의 공동 육아시설 설립을 요구안으로 제출한다. 상황도 나쁘지 않다.

금융산업공익재단은 지난달 21일 1차 이사회를 열고 올해 사업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전년 이월사업으로 ‘거점별 어린이집 설치 지원사업’이 포함됐다. 300억원의 예산이 책정됐다.

노조와 사용자협의회는 2018년 10월 2천억원을 조성해 재단을 설립했다. 일자리 창출과 취약계층 지원 같은 사회공헌사업을 한다. 보육취약지역을 선정해 육아시설 15개를 설치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박홍배 위원장은 “교섭을 통해 어린이집 등 은행별로 운영하는 복지제도 일원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재단의 어린이집을 조합원뿐 아니라 금융권 비정규 노동자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사용자협의회 관계자는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과거 유사한 노사합의가 은행별 직원별로 이해관계가 충돌해 제대로 된 사업 없이 흐지부지된 바 있다”며 “교섭에서 재단이 설치하는 거점별 육아시설을 금융권 종사자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