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문중원열사대책위원회는 11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마사회 개혁을 촉구하는 범국민 서명운동 돌입을 선언했다. 고 문중원 기수 부인 오은주씨가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제정남 기자
민주노총을 비롯한 노동·시민·사회단체가 고 문중원 기수 죽음을 계기로 한국마사회 적폐청산 운동을 본격화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박근혜 정권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됐던 마사회를 적시에 개혁하지 못한 것이 문 기수 죽음의 배경이 됐다는 주장이 나온다.

민주노총 문중원열사대책위원회는 11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열사 죽음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부조리한 마사회 적폐청산을 위해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대책위에 따르면 마사회는 2018년 8월 더나은미래를위한적폐청산위원회를 꾸렸다. 정기환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이 위원장을 맡았다. 최서원(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에 대한 각종 특혜지원, 비정상적 경영행태와 비리 의혹, 대규모 투자사업 실패 등 현안을 조사했다. 적폐청산위는 몇몇 제도개선 과제를 건의하고 같은해 12월 3개월간의 활동을 마감했다. 적폐청산위 활동 백서를 분석한 김혜진 대책위 공동집행위원장은 “적폐를 청산하기 위해서는 누가 무슨 이유로 적폐를 행했는지 살펴야 하지만 적폐청산위는 현상만 확인하고 구조적 문제는 진단하지 않았다”며 “어떤 목적으로 행동을 했는지 밝히지 않았고, 당사자들이 응당한 처분도 받지 않게 되면서 결과적으로 적폐청산은 실패했다”고 주장했다. 적폐청산 작업을 했던 정기환 위원장은 지난해 4월 마사회 상임감사위원(상임이사)에 임명됐다.

대책위는 마사회 적폐청산에 실패하면서 문 기수가 유서에 제기했던 부정경마와 부정채용 문제 등이 해소되지 못했다고 진단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7명의 노동자가 숨지고, 매출 증대를 이유로 불법도박을 조장하는 마사회는 공공기관이라 볼 수 없다”며 “마사회 적폐 권력을 청산하는 운동에 함께해 달라는 마음을 담아 범국민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고인의 부인 오은주씨는 “오로지 돈벌이에만 현안이 돼 사람이 죽어도 나 몰라라 하고, 사람을 착취하는 것을 당연시하는 마사회를 바꿔야 한다”고 호소했다.

민주노총과 시민·사회단체들은 29일까지 온·오프라인에서 마사회 개혁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한다. 민주노총은 13일까지 16개 지역본부에서 서명운동 돌입 기자회견을 한다. 국민 서명지는 청와대에 전달한다. 15일부터 매주 토요일 전국 경마공원 세 곳과 마사회 장외발매소 앞에서 집회와 1인 시위를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