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업종별위원회인 금융산업위원회 활동 종료를 앞두고 노사정 합의 도출을 위한 회의를 제안한다.

노조는 9일 “조만간 금융산업위측에 마지막 전체회의 소집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융산업위 활동은 이달 18일 종료된다. 지난달 28일 23차 전체회의가 열렸다. 금융산업위에는 노사를 대표해 노조와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가 참여하고 있다. 노조는 당시 회의에 불참했다.

같은달 6일부터 활동 종료를 맞아 발표할 합의문 도출을 위한 논의가 시작되면서다. 논의는 공익위원들이 마련한 초안을 기초로 이뤄졌다. 초안에는 현행 금융권 임금체계를 변경 또는 개선해야 한다는 취지의 문구가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임금체계 개편 논의가 이어질 경우 회의에 불참하기로 했다. 사용자단체는 임금체계 개편 필요성을 언급하는 내용이 합의문에 빠질 경우 발표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공익위원들도 별도의 권고안을 내지 않기로 했다. 노조는 최근 내부 논의를 갖고 금융산업위에 추가 회의를 요청하기로 했다.

노조 관계자는 “임금체계 개편을 제외한 나머지 의제를 합의문에 담는 논의를 위해 금융산업위측에 활동 종료 전 회의 소집을 요청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노동계는 그동안 금융권 과당경쟁 방지와 노동시간단축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합의문에 담자고 요구했다.

사용자협의회는 부정적이어서 실제 회의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사용자협의회 관계자는 “지난 전체회의에서 노조가 임금체계 개편에 대해 전향적인 입장을 보이는 것이 전제될 때 추가 회의를 여는 것으로 정리됐다”며 “임금체계 개편은 뺀 채 회의가 열린다면 회원사들의 반발에 참여가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