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애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과 관련해 중국인에 대한 혐오확산에 우려를 표했다. 최 위원장은 “차별과 배제가 아니라 인류애와 연대로 어려운 시기를 헤쳐 나가자”고 호소했다.

최영애 위원장은 5일 보도자료에서 “안타깝게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과 두려움이 확산하면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비롯한 온라인에 중국인 또는 중국동포에 대한 혐오를 조장하고 부추기는 글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중국의 식문화를 비난하거나 중국인에게 “돌아가라”고 소리치고 식당출입을 막는 현상을 거론했다. 최근 중국인들이 무료치료를 받기 위해 대거 입국한다는 내용의 허위정보도 사례로 들었다.

그는 “감염증에 대한 공포와 국민의 불안한 마음을 특정집단 책임으로 돌리는 혐오표현은 현 사태에 합리적 대처를 늦출 뿐 아니라 사회적 갈등을 심화시킨다”며 “대상집단에 대한 차별을 정당화하거나 증오를 선동하는 것으로 나아갈 수 있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혐오표현에 대한 자정과 자제 발언은 우리 사회가 침묵을 넘어 혐오 문제에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며 “특정집단에 대한 차별과 배제가 아니라 인류애와 연대로 이 어려운 시기를 함께 헤쳐 나갈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최 위원장과 한국기자협회를 포함한 9개 미디어단체는 지난달 16일 ‘혐오표현 반대 미디어 실천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우리는 경제적 불황·범죄·재난·전염병 등이 발생했을 때 혐오표현이 많이 발생한다는 점을 이해하고, 인권 측면에서 더욱 면밀히 살피고 전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