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문중원열사대책위원회가 한국마사회와의 교섭을 중단하고 정부에 “문중원 기수 죽음에 대한 후속조치 이행”을 요구한다. 부정경마·채용비리 재발방지책을 마련하고 진상조사를 하라는 민주노총 요구에 정부가 답할지 주목된다.

3일 대책위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4일 오전 문 기수 시신이 안치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마사회에 대한 적폐청산을 정부·청와대에 요구한다.

지난달 30일 대책위는 같은달 13일부터 시작한 마사회와의 집중교섭에 대해 결렬을 선언했다. 진상규명·책임자 처벌·재발방지제도 개선·유족 보상 등 네 가지 안건을 제시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양측은 집중교섭에서 제도개선에는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진상규명을 포함한 그 밖의 안건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대책위는 교섭에서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서울·부산경남·제주 경마공원 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근거로 책임자 처벌과 제도개선안을 만들자고 제안했지만 마사회가 거부했다.

유족보상 문제도 양측 간극이 컸다. 집중교섭에 참여했던 공공운수노조 관계자는 “마사회측은 외부에서 간섭을 받거나 직원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하는 안건의 경우 한 치도 양보하지 않았다”며 “마사회가 개혁 대상이 되는 것을 극도로 꺼렸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마사회가 전향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으면 교섭을 재개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대신 정부에 마사회 개혁을 촉구한다. 대책위는 “사람이 죽어 나가고, 불법과 비리로 점철된 공공기관인 마사회가 장기간 유지되도록 묵인하고 방조한 정부에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겠다”며 “정부는 중대재해가 발생하는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기관장에게 책임을 묻겠다는 대통령의 약속을 지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5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마사회 노동실태 조사보고회를 한다. 경마기수·마필관리사 죽음이 잇따르는 구조적 원인을 살펴본다. 8일 오후에는 경기도 과천 마사회 본사 앞에서 조합원 1만명이 참여하는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