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이목희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보수언론의 “수십조원 예산을 퍼부어 단기·노인 일자리만 양산했다”는 비판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그는 “정부가 청년과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재정을 쏟는 것은 당연하다”며 “더 퍼부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목희 부위원장은 3일 정오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후반기 일자리정책 추진방향과 쌍용자동차 정상화 지원, 임금체계 개편 등 노동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지역일자리·신산업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 과제를 포함해 ‘일자리 문제 해결형 보강·신규 핵심과제’ 50개를 선정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며 “더욱 강력하게 민간의 고용창출 역량 강화를 통한 좋은 민간일자리 창출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 부위원장은 ‘정부가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질 낮은 일자리만 양산했다’는 보수언론의 비판을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그는 “정부가 재정을 퍼부어 단기 아르바이트, 노인 일자리를 만들었다고 하는데 (사실이) 아니다”며 “이런 이야기를 할 때는 수치를 가지고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 부위원장은 “청년 고용률은 2006년 이후 최고 수준이며 여성·고령층 고용률도 역대 최고를 나타냈다”며 “청년과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재정을 쏟는 것은 당연한 일로, 그걸 퍼붓는다고 한다면 저는 더 퍼부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노인 빈곤율이 높은 데다, 소득 1분위(하위 20%)에 속하는 가구주의 평균연령이 69세인 만큼 이들에 대한 일자리 정책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쌍용차 정상화를 위한 정부 지원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고엔카 마힌드라 사장은 2천3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의지가 확고하며, 노사가 힘을 합쳐 자구노력을 하고 있으니 한국 정부가 도와줬으면 한다고 했다”며 지난달 고엔카 사장을 만난 상황을 전했다. 이 부위원장은 이어 “쌍용차의 미래 비전이 없다는 것이 제일 심각한 문제”라며 “마힌드라는 좀 더 강한 책임감을 가져야 하며 노사는 뼈를 깎는 노력을 통해 국민이 이해할 수준의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한국 사회 임금격차 해소와 연공서열 중심 임금체계 개편과 관련해 “고위공무원과 임금이 높은 공기업 등에서 일정기간 급여를 동결할 필요가 있다”며 “임금체계 개편은 노사합의가 필요한 사항으로 공공부문에서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