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수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이 자유한국당이 추진하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위원장 박형준)에 참여한 사실이 알려져 한국노총 내부에서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자유한국당이 보수·중도 통합을 목표로 만든 혁신통합추진위는 3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의를 열었는데 이 자리에 박 상임부위원장이 참석했다. 그는 인사말에서 “한국노총 차원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참여한 것”이라며 “산별과 노동조합에서 많이 지지하고 있지만 한국노총 임원선거가 얼마 전에 끝나 절차를 밟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 상임부위원장은 “문재인 정부는 많은 노동정책에서 혼란을 줬다”며 “지난 30년간 노동현장에서 노동운동을 해 온 입장에서 노동자가 바라는 정확한 정책이 나올 수 있도록 참모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박 상임부위원장이 “개인적으로 참여했다”고 했지만 한국노총 내부에서는 논란이 커지고 있다. 한국노총 규약 48조(상임임원의 정치활동 제한)는 “위원장과 상임임원은 임기 중 어떠한 경우에도 특정 정당의 당적·당직 겸임을 포함한 정당활동, 국회의원 등 정당 소속의 선출직 공직 또는 국무위원 등 임명직 공직을 담당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혁신통추위가 당이 아니어서 문제가 없다”는 주장이 있지만 “한국노총 규약 위반”이라는 비판이 만만치 않다.

공공노련은 이날 공개적으로 비판 성명을 내고 “박대수 상임부위원장은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직을 즉시 사퇴하라”며 “한국노총 규약에 따라 즉각 직무를 정지하고 앞으로 3년간 선출직 임원자격을 박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대수 상임부위원장은 26대 집행부 소속이다. 임기는 다음달 말 열리는 정기대의원대회까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