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사장 공모 절차가 6개월 가까이 이어지고 있다. 이달 현재까지 신임 사장을 선임하지 못해 지난해 9월 임기가 만료된 이학수 사장이 아직도 직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부터 본격화한 물관리 일원화 정책을 수행할 공사에서 사장 인선이 장기화해 현장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수자원공사노조는 29일 “보신·낙하산 인사가 아닌 능력과 자질을 겸비한 전문가를 조속히 선임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2020년은 물관리 일원화 정책의 초석을 다지는 중요한 시기인데 지난해 8월부터 진행한 공사 사장 공모절차가 6개월 이상 장기화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근거 없는 루머와 낭설로 불필요한 조직 내부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부는 지난해 8월 사장 1차 공모를 했지만 적임자가 없다는 이유로 선임하지 않았다. 지난해 12월26일부터 2차 공모에 들어갔다.

노조는 “외부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국민 모두가 골고루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물관리 일원화 실현을 위한 전문가를 선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물관리 일원화는 2018년 6월 물관리 일원화 3법인 정부조직법 개정안·물관리기본법 제정안·물관리기술 발전 및 물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물산업진흥법) 제정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국토교통부에 분산돼 있던 물관리를 환경부로 일원화한 정책이다. 국토부 인력 800여명과 예산 6천억원이 환경부로 이전됐고, 지난해 6월부터 본격적인 물관리 일원화 정책이 시행됐다. 그런데 정작 국가 물관리 정책을 수행하는 수자원공사 사장 인선이 장기화하면서 현장에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노조는 “신임 사장 선임절차가 마무리될 때까지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자질과 능력을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