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영증과 관련해 국민 불안을 빌미로 공포를 부추긴다는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29일 정부에 따르면 지난 27일 네 번째 확진자가 확인된 이후 더 이상 확진자는 나오지 않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확진자 4명 외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증상자 28명을 격리해 검사하고 있다. 정부는 30~3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전세기로 귀국하는 교민들을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의 공무원 교육시설에 나눠 격리해 수용한다. 1339 콜센터 인력도 증원했다. 기존 19명에서 174명으로 늘렸다. 앞으로 320여명 수준으로 보강한다는 계획이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중국 눈치 보기”라거나 “중국인 입국 금지”라는 발언을 쏟아 냈다. 황교안 대표는 “중국인 입국 금지 청원자가 삽시간에 50만명이나 돌파한 사실을 정부는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문재인 정권의 고질적인 중국 눈치 보기에 국민 불신은 더욱 깊어진다”고 밝혔다.

원유철 의원은 “정부는 무방비 상태”라면서 “후베이성 우한으로부터 입국하거나 이를 경유한 중국인 등 외국인에 대한 입국을 당분간 정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 의원은 같은날 이런 내용을 담은 검역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지금 즉각적으로 중국인 입국을 한시적으로 금지하라”며 “우리나라에 온 중국 관광객을 즉각적으로 송환하라”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의 초강경 발언에 여당은 우려를 나타냈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에서 “일부 야당 정치인이 재난을 정치 쟁점화하려는 시도를 보이고 있어 유감”이라며 “중국인 포비아(중국인 공포증)까지 확산시키고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과도한 불안감을 조성하거나 외교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비현실적인 대응을 주문하면서 혐오를 부추기는 것은 선을 넘은 대응”이라며 “대중의 공포심리를 부추기는 것도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정치권이 국민 우려를 빌미로 과도한 불안감을 조장하고 지역감정을 불러일으키거나 외교적 문제를 불러일으킬 유례없는 입국 금지 요구로 혐오를 조장해서는 안 된다”며 “여야 모두가 초당적 협력을 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