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트 성폭력 논란이 제기된 원종건씨가 더불어민주당 영입인재 자격을 반납했다. 그는 “엄중한 책임과 혹독한 대가를 치르는 게 합당할 것 같다”며 “당에 죄송하다”고 밝혔다. 제기된 의혹은 모두 부인했다. 피해 여성에게 사과도 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인재영입 2호 원종건씨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데이트 성폭력 논란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그는 “한때 사귀었던 여자친구가 저와 관련한 내용을 인터넷에 올렸다”며 “논란이 된 것만으로도 당에 누를 끼쳤다. 그 자체로 죄송하다”고 말했다. 원씨는 “더불어민주당에 들어와 남들 이상의 주목과 관심을 받게 된 이상 아무리 억울해도 남들 이상의 엄중한 책임과 혹독한 대가를 치르는 게 합당할 것 같다”며 “영입인재 자격을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7일 A씨는 원씨와 교제하던 당시 데이트 성폭력을 당했다는 내용의 글을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렸다. A씨는 “원씨가 성 노리개 취급을 했다”며 “100%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원씨는 “사실이 아니다”며 “허물도 많고 실수도 있었던 청춘이지만 분별없이 살지는 않았다”고 주장했다.

정치권은 원씨가 피해 여성에 대한 사과도 없이 영입인재 자격만 반납하자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은 “피해 여성에 대한 사과 한마디 없는 기자회견문은 그야말로 참담한 대응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 같은 인사를 버젓이 영입인재라고 내세운 더불어민주당의 검증 시스템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은 “원씨는 진심으로 피해자에게 사과하고 합당한 처분을 받아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도 고개 숙여 국민에게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은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성폭력방지법) 위반 혐의로 대검찰청에 원씨 수사의뢰서를 제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