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가 파업 철회 후 업무에 복귀한 조합원들에게 퇴거를 명령해 논란이 되고 있다. 노조의 업무복귀에 진정성이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를 들었다. 회사는 노조가 진정성을 보일 때까지 부분 직장폐쇄를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르노삼성자동차노조(위원장 박종규)는 지난 20일 오후 조합원 총회와 쟁의대책위원회 회의를 잇따라 열고 21일부터 근무에 복귀하기로 결정했다. 최근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가 제안한 르노삼성 노사·부산시·지역경제계·부품업계가 함께하는 (가칭)르노삼성자동차발전 부산시민회의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회사와 2019년 임금교섭 중인 노조는 기본급 인상을 요구하며 지난달 20일부터 부분파업을 이어 왔다. 그런 가운데 회사가 이달 9일 파업 조합원 대상 부분 직장폐쇄를 한 이후 교섭이 이뤄지지 않자 노조는 업무에 복귀하기로 결정했다. 지역 시민사회 중재하에 교섭을 하자고 회사에 요청했다.

하지만 이날 부산공장으로 오전조 출근을 한 조합원들은 현장에 들어가지 못했다. 회사가 “오늘 출근한 인력에 대해서는 근로제공의 객관적인 진정성을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퇴거명령을 내렸기 때문이다. 퇴거명령을 받은 부산공장 조합원은 390여명이다.

회사는 노조에 다음달 14일까지 ‘평화 기간’을 갖자고 요구하고 있다. “협상에 집중하는 시기가 필요하다”는 이유인데, 2월 출시 예정인 XM3 물량을 확보할 때까지 노조의 쟁의행위를 용납하지 않겠다는 속내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사측은 노조에 보낸 공문에서 “회사는 노조의 파업 철회 및 교섭 재개의 객관적 진정성을 판단하기 어렵다”며 “생산 및 고객 신뢰에 대한 서비스 피해를 경감시키기 위해서라도 직장폐쇄를 유지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파업을 철회했더니 각서를 작성하라는 거냐”고 반발했다. 노조 관계자는 “노조에 백기투항을 강요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22일에도 전 조합원 출근 지침을 내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