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청년들의 노동인권 감수성 확대를 위해 10개 대학을 선정해 노동인권 강좌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한다.

경기도는 13일 “많은 대학생들이 노동 취약계층임에도 체계적인 노동인권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해 한신대와 평택대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했다. 두 학교는 ‘일과 인권’ ‘노동의 의미’ ‘노동과 인간’이라는 제목의 강좌를 개설했다. 두 대학에서 190명이 수강했다.

‘경기도 노동인권 강좌 개설사업’에 선정된 대학은 올해 1년간 한 학기당 20명 이상이 수강할 수 있는 ‘노동인권 관련 교양과목’을 개설해 운영한다. 필요한 경우에는 외부강사를 초빙해 특별강좌를 개설할 수 있다. 노동인권교육의 필요성은 청년단체와 노동계에서 꾸준하게 제기해 왔다. 최귀남 경기도 노동권익과장은 “이 사업을 통해 대학생들이 노동의 가치와 노동자로서의 권리를 자각하고, 노동 취약계층에 대한 공동체적 연대의식을 확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년·청소년 노동권익 보호를 위한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마련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원사업 신청 대상은 고등교육법에 규정된 대학·산업대학·전문대학·산학협력단·대학 부설기관으로 지원금은 대학 한 곳당 최대 1천500만원이다. 지원을 원하는 대학은 이메일(gg4515@gg.go.kr)로 신청서류를 보내면 된다. 접수마감일은 15일이다. 경기도는 사업부서 심의위원회 심의(1차 심사)와 지방보조금 심의위원회 심의(2차 심사)를 거쳐 2월 중 최종 선정 결과를 발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