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지부장은 단체교섭은 지역교육발전과 학교개혁의 기초를 세우는 중요한 과제라며 "조합원이 한마음이 되어 단체교섭 승리를 위해 나설 때 학교민주화와 학교개혁을 일구어 낼 수 있다"고 역설했다. 그는 또 "앞으로 대전시 교육청이 현장교사들의 절실한 요구를 외면하지 않고, 성실하게 단체교섭에 임하도록 팩스보내기, 단위학교분회 플랭카드 걸기, 소자보 붙이기, 단체교섭 방청 등 다양한 단체행동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이보다 앞서 전교조 대전지부는 교사 1,071명을 대상으로 '2차학교현장개혁과제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단체협약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이 설문에서 교사들은 근무연한을 현행 4년에서 5년으로 늘리는 방안에 대해 '61.3%가 적정하다'고 답했으며, '25.4%가 현행대로'로 답했다. 또 교육부가 발표한 교직발전종합방안 중 총교원의 10%를 수석교사로 임명하겠다는 안에 대해 적극찬성과 찬성이 35.2%, 적극반대와 반대가 40.8%, 그저그렇다가 23.4%나 돼 학교 현장에서 논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무실형태에 대해 학년 단위교무실사용이 64.5%, 교과단위 연구실 27.4%, 단일교무실이 6.5%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은 또 대전시교육청이 주관하는 교원연수에 대해 '다양한 연수프로그램 개발'이 40.1%, '교육비 교육청부담' 33.6%, '교사의 선택권보장'이 27.1%, '강사 선정과 수준'이 17.5%, '전문성을 고려한 연수대상자 선정' 16.4%로 개선점을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