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임원선거가 2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공약과 선거전략에 관심이 쏠린다. 김주영 위원장 불출마로 이전 집행부에 대한 비판이나 책임론은 찾아보기 힘들다. 후보들도 미래 비전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7일 <매일노동뉴스>가 후보들의 홍보물과 유세 발언, 선거 캠프의 의견을 종합해 핵심공약과 선거전략을 분석했다. 두 후보 모두 최우선순위로 조직 확대를 내걸었다. 반면 조직사업 방법론에서는 차이를 보였다. 양측은 “문재인 정부 노동정책이 후퇴하고 있다”는 인식에 공감하면서도 정치방침은 다른 길을 걷고 있다. 이번에 당선하는 집행부가 올해 4·15 총선과 2022년 대선을 치르는 만큼 정치방침을 둘러싼 입장차가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1노총 위상 회복할 총알은?

올해 한국노총 임원선거의 열쇳말은 ‘1노총 지위 회복’이다. 기호 1번 김만재-허권 후보조는 한국노총 모든 지역지부에 노동상담소를 설치하고 조직활동가를 양성하겠다고 공약했다. 기호 2번 김동명-이동호 후보조는 50명 조직활동가를 양성하고 한국노총 중앙이 주체가 되는 일반노조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문제는 예산이다. 현재 한국노총에 54개 지역지부가 있지만 상담소는 전국에 19곳뿐이다. 기호 1번 김만재-허권 후보조 선거운동본부 관계자는 “지방정부가 미조직·비정규 노동자 지원센터를 만들고 예산을 투입하고 있는데 한국노총 상담소가 충분히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다”며 “현재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6개 상담소를 운영 중인 강원지역 사례를 참고한다면 전국에 상담소를 설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기호 2번 김동명-이동호 후보조 선거대책본부 관계자는 “미조직 노동자가 노조를 만드는 것 자체가 하늘의 별 따기”라며 “한국노총 중앙에서 직접 관리하는 전국단위 일반노조로 모이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조직사업의 핵심은 인력과 자원인데 필요하다면 의무금 인상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노총 의무금은 월 550원이다. 2009년 이후 인상된 적이 없다. 민주노총 올해 의무금은 전년 대비 100원 오른 1천850원이다.

문재인 정부와 맺은 정책협약의 운명은?

기호 2번 김동명-이동호 후보조는 ‘파탄 난 정책협약 즉각 재검토와 새로운 정치방침 결정’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다. 정책협약을 곧바로 파기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들은 “정책협약이 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는 조합원들이 많다”며 “올해 2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정책협약에 대해 중간평가를 하고 이를 기반으로 4·15 총선에서 정치방침을 결정하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기호 1번 김만재-허권 후보조는 “정책협약의 내용이 아니라 지켜지지 않는 것이 문제”라며 “총선을 계기로 정책협약이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견인하는 데 주력하겠다”는 입장이다.

둘로 쪼개진 제조노동자, 공공노동자 표심 ‘정중동’

이번 임원선거 후보자의 가장 큰 특징은 한국노총 의견그룹의 한 축인 제조연대가 둘로 쪼개졌다는 것이다. 기호 1번 김만재 위원장 후보는 SK하이닉스노조 출신으로 금속노련 위원장을 맡고 있다. 일동제약노조 위원장인 기호 2번 김동명 후보는 화학노련 위원장이다. 한국노총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차지하는 제조노동자들이 누구를 선택할지 주목된다. 공공노련과 공공연맹 등 공공기관 노동자 표심이 어디를 향할 것인가도 관전 포인트다.

기호 1번 김만재-허권 선거운동본부에는 김동욱(광산노련)·박종호(외기노련)·정윤모(IT사무서비스노련)·서재수(관광서비스노련)·천관욱(고무산업노련)·박갑용(식품산업노련) 위원장과 김영국(인천본부)·김용복(대전본부)·이준희(울산본부)·김용목(경기본부)·고석희(충남세종본부)·권오탁(경북본부)·정진용(경남본부) 의장이 공동위원장으로 합류했다.

기호 2번 김동명-이동호 후보조는 한국운수물류노조총연합회(CKTLU·옛 KTF) 지지를 받고 있다. 운수물류총련에는 자동차노련·항운노련·전택노련·한국철도사회산업노조·선원노련·관광서비스노련·대한항공조종사노조·도로공사노조·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가 가입해 있다. 운수물류총련은 이달 3일 기호 2번 김동명-이동호 후보조 지지 선언문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