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삼권분립 훼손 논란과 관련해 “현직 국회의장이 총리로 가는 건 삼권분립 파괴이지만 난 현직이 아니다”며 “국민이 판단할 일”이라고 말했다. 보수야당이 문재인 정부에서 국회의장을 지낸 정 후보자가 행정부 총리로 임명된 것과 관련해 “삼권분립 훼손 행위”라고 반발했기 때문이다.

7일 오전 열린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서 여야는 정 후보자 국무총리 임명을 둘러싼 삼권분립 훼손 논란과 자료제출 문제를 두고 공방을 벌였다. 나경원 의원을 비롯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정 후보자의 자료제출률이 51%로 역대 총리 후보자 가운데 가장 낮다고 비판하며 유감을 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무총리실 제출자료 기준을 근거로 “국무총리 후보자 시절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자료제출률이 44.1%에 머물렀다”며 정 후보자 자료제출률이 낮지 않다고 맞섰다. 정세균 후보자도 “과거보다 제출률이 부실한 축에 들어가지 않는다”며 “(미제출) 자료를 취합하고 있고 추가로 계속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보수야당은 삼권분립 훼손 논란을 부추겼다. 나경원 의원은 “국회의장에 계셨던 분이 국무총리로서 우리에게 인사검증을 받는다는 것 자체가 의회의 중요성을 대폭 떨어뜨리는 것”이라며 “삼권분립 훼손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에 정 후보자는 “삼권분립은 국회는 입법, 행정부는 집행, 사법부는 적용하는 기능의 분리이지 인적 분리를 의미하는 게 아니다”며 “삼권분립 논쟁에 대해 여기서 결판이 나지 않는다. 국민에게 판단을 맡겨 주시면 어떨까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정부를 만들겠다”며 경제성장과 공직사회 변화, 사회통합을 약속했다. 정 후보자는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마련해 경제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겠다”며 “공직사회가 실질적인 변화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가고 진정성 있는 소통과 협치로 사회통합을 이뤄 내겠다”고 말했다. 차기 대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럴 생각이 없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