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한국금융안전지부(위원장 이동훈)가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기본급 역전현상을 해소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노조는 26일 지부 요청에 따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지부는 지난달 28일 회사와 교섭을 시작했다. 상급단체인 노조와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의 산별합의에 따라 총액기준 2.0%와 월 20만원 정액 인상을 요구했다. 중식대(15만4천원)와 교통비(11만원) 지급도 요구안에 담았다.

지부는 “회사가 중식대와 교통비를 기본급에 포함시키고 정규직에게 지급되는 정기상여금을 쪼개 지급하면서 정규직과 비정규직 사이에 기본급 역전현상이 벌어지고 있다”며 “이를 바로잡기 위해 임금인상이 필요한데 사측이 거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부는 이 밖에 △우수직원 해외 포상연수시 노조에 추천권 부여 △무기계약직 전환자 자동 노조가입 △전임자 외 연간 10일 노조활동 보장을 촉구했다. 금융안전은 임금동결로 맞섰다. 나머지 요구도 비용증가를 이유로 수용불가 입장을 보였다.

이달 13일 4차 교섭이 열렸다. 지부는 차기 교섭까지 사측이 전향적인 태도를 보이면 요구수위를 조정하겠다고 알렸다. 일주일 후 5차 교섭이 열렸다. 금융안전은 임금동결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지부는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이동훈 위원장은 “사측 교섭대표인 김석 대표이사가 교섭이 진행되는 동안 단 한 차례만 참석하는 등 사측이 불성실한 교섭태도를 보여 추가적인 교섭이 무의미한 상황”이라며 “노조가 요구를 조정할 수 있다고 하는데도 회사가 일체 양보를 하지 않아 협상 자체를 불가능하게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금융안전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영업이익 마이너스를 기록할 상황에서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최근 한 시중은행 자동화기기 관리업무 재계약에 실패했다”며 “더 큰 경영상의 어려움을 앞두고 있어 임금동결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