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4일 한중일 정상회의 뒤 공동언론발표 모습. 청와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내년 상반기에 한국을 찾는다. 내년에는 한국에서 한중일 정상회의가 열린다. 이를 계기로 리커창 중국 총리도 방한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5일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시진핑 주석 방한은 내년 상반기가 거의 확정적”이라며 “리커창 총리도 내년 한국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 가능성을 크게 열어 뒀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방한 시기는 양국이 조율한다. 문 대통령은 지난 23일 오전 베이징에서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방한을 요청했다. 시진핑 주석이 방한하면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사태 이후 벌어진 양국 상황을 해소하는 데 중요한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논의에서 중국의 역할도 재조명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중일 정상은 ‘향후 10년 3국 협력 비전’에서 “(한중일은)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오직 대화와 외교를 포함한 국제협력과 당사국 우려의 포괄적 해소를 통해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달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한중일 3국이 북미대화 모멘텀을 살려야 한다는 데 입장을 같이했다”며 “이런 것이 한반도 평화를 견인하는 데 긍정적 역할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오후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일제 강제징용 문제에 관해 대법원 판결에 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한국의 기본입장을 분명하고 강하게 전달했다”며 “그러면서 ‘해결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중요한 것은 더불어 해법을 찾는 것”이라며 “본질을 둘러싸고 논쟁하는 것은 문제를 더 어렵게 한다”고 밝혔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