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

전남대병원이 파견·용역 노동자 정규직 전환 방식과 관련해 직원 설문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자회사 선택을 유도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보건의료노조는 23일 정오 전남대병원 행정동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전남대병원이 설문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부당·부정행위를 했다는 사례를 다수 제보받고 구체적 정황을 확인했다”며 “전남대병원은 자회사 추진 여론몰이를 중단하고 직접고용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전남대병원은 지난 19일과 20일 교수·의사·간호사·의료기사를 비롯한 병원 정규직 직원 3천여명을 대상으로 용역노동자 정규직 전환 방식에 대한 직원 설문조사를 했다. 병원측은 설문지에 “직원 여러분의 의견을 향후 정책 결정에 참고하고자 한다”고 밝히고 △직접고용 △자회사 △현행유지 등 세 가지 방식을 제시했다. 설문조사 대상에서 정규직 전환 당사자인 용역노동자 500여명은 제외됐다.

노조가 공개한 제보 사례 중에는 “관리자들이 직접고용의 나쁜 점을 부각했다”는 진술이 많았다. 한 조합원은 “수간호사 선생님이 설문조사 내용과 관련해 ‘직접고용으로 하면 우리(정규직)가 관리해야 하고 우리 것도 빼앗긴다’고 설명했다”고 증언했다. 또 다른 조합원은 “관리자가 ‘직접고용한 다른 병원에서는 (정규직 전환자) 50명이 한꺼번에 병가를 써서 더 힘들어졌다’고 했다”며 “나이 든 사람이 많아서 파스 붙이고 일하는데, 우리랑 똑같은 조건에서 일하게 되면 임금 등을 나눠야 한다는 말도 했다”고 전했다. “설문지를 받았는데 이미 자회사에 체크가 돼 있고, 성별·직종·근속연수만 체크하도록 남겨져 있었다”며 “팀장님이 보고 있어서 그대로 체크했다”는 증언까지 나왔다.

노조는 “용역노동자들을 직접고용하지 않고 자회사로 내치기 위해 온갖 부당한 방법을 동원해 여론을 조작하는 병원측의 행태는 용납할 수 없는 부정행위”라며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정책을 발표하면서 내세운 ‘차별해소 및 사회양극화 해소’ 취지에 역행하고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대립과 갈등을 조장하는 반사회적 행위”라고 비난했다. 노조는 이어 “정규직 3천여명의 여론재판으로 간접고용 노동자 500여명의 고용형태를 결정하려는 것으로 간접고용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 방식은 노·사·전문가 협의회에서 결정하라는 정부 가이드라인을 무력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남대병원 파견·용역 노동자들은 지난 10일 파업에 돌입했다. 병원장실과 원장실 밖 복도에서 농성 중이다. 노동자들은 노사합의가 될 때까지 농성을 이어 가겠다는 계획이다. 노조 관계자는 “오늘 노·사·전 협의회 회의를 했지만 별다른 성과가 없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