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40대 취업자 감소와 관련해 내년에 맞춤형 대책을 마련한다. 정부는 19일 오전 청와대에서 확대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2020년 경제정책방향’을 마련했다.

40대 고용상황 개선을 위해 중장년층 모집실적이 우수한 취업성공패키지 민간위탁기관은 심사할 때 가점을 준다. 한국폴리텍대에 40대 이상 실업자를 대상으로 한 훈련을 확대할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사업 훈련기관을 선정할 때도 40대 선발실적이 높으면 가점을 부여한다.

고용센터 내에 40대 대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노사발전재단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에 40대 전담컨설턴트를 확대한다. 취업성공패키지 사업에 참여한 중장년층을 고용한 사업주에게 고용촉진장려금을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40대가 창업한 기업에 회계·세무 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부는 특히 실태조사를 거쳐 내년 1분기 중에 40대 고용 관련 종합대책을 내놓는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회의가 끝난 뒤 브리핑에서 “40대 고용여건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공급측면의 정책뿐 아니라 노동시장 수요측면과 미스매치 해소까지 한꺼번에 봐야 한다”며 “내년 3월까지 종합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주 52시간(연장근로 12시간 포함) 상한제 시행과 관련한 보완입법을 내년에도 계속 추진할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 노동은 우리 사회가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40대와 제조업이 고용부진에서 벗어나야 하고 자영업과 소상공인의 어려움도 고려해야 한다”며 “제2 벤처 붐을 위한 투자와 규제혁신도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