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푼도 줄 수 없다! 굴욕협상 중단하라!”

민중공동행동이 200명 규모의 ‘1박2일 국민항의행동단’을 꾸려 11차 한미 방위비분담 특별협정(SMA) 협상 5차 회의에 대응한다. 민주노총·한국진보연대 등 50여개 노동·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민중공동행동은 16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협상은 주권국가 간 정상적인 협상이 아닌 미국의 불법적이고 일방적인 주권·혈세 강탈의 장"이라며 "협상 중단을 요구하는 항의행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제임스 드하트 미 국무부 선임보좌관과 정은보 방위비분담협상 대사 등 한미 협상대표들은 17~18일 서울 동대문구 한국국방연구원에서 11차 SMA 체결을 위한 5차 회의를 한다. 미국은 SMA에 새로운 항목을 신설해 방위비 분담금을 기존의 5~6배 수준인 50억달러(약 5조9천억원)로 증액할 것을 한국에 요구하고 있다.

200명 규모의 국민항의행동단은 이날 오후부터 미국 대사관과 대사관저 등 미국측 협상대표 뒤를 쫓으며 규탄하는 ‘그림자 투쟁’을 한다는 계획이다. 국민항의행동단은 협상 당일인 17일 오전 국방연구원 앞 기자회견과 항의집회·행진을 한 뒤 오후에는 광화문광장에서 방위비분담금 강요 미국규탄 촛불집회를 연다.

이들은 "한국 정부가 미국의 강요에 한 치도 물러서지 말고 당당하게 맞서 주권과 혈세, 그리고 평화를 지킬 것을 촉구한다"며 "만에 하나 타협이라는 이름으로 야합을 추진한다면 한국 정부 또한 감당할 수 없는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