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미조직 노동자를 위한 서울시 노동자종합지원센터가 첫발을 뗐다.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서울시 도심권·동남권 노동자종합지원센터 합동개소식이 열렸다. 서울시는 지역밀착형 노동복지 거점으로 노동자종합지원센터를 2021년까지 25개 전체 자치구에 설립할 계획이다. 5개 권역별(동북·동남·서북·서남·도심) 센터는 서울시가 직접 관리하고, 나머지 20개는 각 자치구 노동환경을 반영해 구립센터로 운영한다.

가장 먼저 문을 연 곳은 서울 도심권센터와 동남권센터다.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도심권센터는 인쇄·봉제·보석세공 같은 도심형 제조업 노동자와 관련한 실태조사와 정책개발을 맡는다. 노동관계법과 노동자 권리에 관한 교육도 한다. 서울 송파구에 자리 잡은 동남권센터는 IT·운수물류 노동자에 특화한 맞춤서비스를 제공한다.

취약계층 노동자 지원사업을 모색하던 한국노총은 서울시 노동자종합지원센터 수탁기관에 공모해 선정됐다. 이날 개소식에서 김주영 위원장은 "한국노총은 지역 시민사회와 긴밀한 연대와 협력을 통해 99% 을들의 연대를 현장에서 실천하겠다"며 "도심권·동남권 노동자종합지원센터가 전초기지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 위원장은 "노동자종합지원센터가 노동인권 사각지대를 밝히는 등대가 돼야 한다"며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경계, 조직노동자와 미조직 노동자의 경계를 허무는 공존의 장으로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특수고용 노동자와 플랫폼 노동자가 늘어나면서 수많은 노동자의 노동권이 위협받고 노동존중 사회로 가는 길은 여전히 험난하다"며 "서울시가 노동자의 버팀목이 돼 어려움을 이겨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노동자종합지원센터가 서울형 노동회의소 설립으로 가는 징검다리가 돼 달라는 주문도 나왔다.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단층적 노사관계 시스템을 중층적 노사관계 시스템으로 바꿔야 한다"며 "노동회의소에 대한 오해와 편견으로 (법 통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노동자종합지원센터가 노동회의소 일부분으로 역할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