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가 당초 노사합의와 달리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위한 자회사를 2개에서 3개로 늘리는 방안을 내놓아 논란이 되고 있다.

공사는 8일 “인천공항의 정규직 전환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사의 세 번째 자회사인 인천공항경비㈜ 설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사는 지난달 20일 이사회에서 세 번째 자회사 설립을 의결했다.

인천공항경비는 인천공항 외곽과 1·2터미널 경비를 담당하게 된다. 4개 용역회사 소속 노동자 932명이 내년 6월 말 용역계약이 끝나면 입사할 예정이다.

세 번째 자회사 설립과 관련해 노사합의 위반 논란이 일고 있다. 현재 인천공항공사 자회사는 인천공항시설관리와 인천공항운영서비스다. 2017년 12월 노·사·전문가 협의회는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위해 2개 자회사를 두기로 의견을 모았다. 노·사·전 협의회는 경비업무의 경우 2개 자회사에 나눠 편입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공사측은 “기존 자회사에서 국가중요시설인 인천공항 경비업무를 수행하면 경비업법에서 금지한 공항운영지원 및 시설·시스템 유지관리 업무와 특수경비업 겸업 문제가 발생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노·사·전 협의회에서 “공항운영과 시설·시스템 관리 및 보안경비 등의 별도회사 설립은 현행법을 준수하고 전문성 및 지속가능한 발전 등을 검토해 추진한다”고 한 합의사항을 바탕으로 세 번째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게 됐다는 것이 공사 입장이다.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반발하고 있다. 지부 관계자는 “경비업법상 겸업이 금지된 분야는 운영서비스”라며 “지부가 겸업이 가능한 환경미화 분야는 경비와 묶고, 나머지는 시설관리와 묶어 2개 자회사 체제를 유지하는 방안을 제시했는데도 합의를 어긴 채 자회사 쪼개기에 나섰다”고 비판했다.

한국노총 소속 노조는 공사 방안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인천공항운영관리노조 관계자는 “자회사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공사측 계획이 나쁘지 않다고 본다”며 “운영서비스 일부와 경비를 묶으면 자회사 전문성이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공사는 내년 6월 말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완료할 계획이다. 그런 가운데 자회사 쪼개기 논란과 함께 2017년 5월12일 이후 용역회사에 입사한 4천400명을 자회사에 경쟁채용하기로 한 것에 대해서도 노사 간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공사는 채용비리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불가피하다는 입장인 반면 양대 노총 소속 비정규직노조들은 탈락자 없는 전환채용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