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1 협의체’가 20대 마지막 정기국회가 끝나는 10일까지 내년 예산안과 주요 법안을 처리하기로 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윤소하(정의당)·조배숙(민주평화당) 원내대표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유성엽 대안신당(가칭) 창당준비위원장이 5일 오후 국회에서 2020년 정부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위한 ‘원내대표급 4+1 협의’를 했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협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어제(지난 4일) 시작한 예산 실무단을 포함해 앞으로 선거법과 검찰개혁법에 관한 4+1 각 정당·정치그룹 실무책임자가 결정되는 대로 바로 (실무)협의에 들어가고 8일 단일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오늘 회의에서 (안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는 전혀 없었다”며 “실무단을 통해 합의까지 다 이뤄 내고, 그 결과를 가지고 8일에 (각 당) 대표들이 만나 단일안을 마련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9일 자유한국당 새 원내대표가 선출되는 것과 관련해 “새로 선출되는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의 합의 관련 계획이나 노력에 대해서는 지금은 예상에 없다”며 “그 전까지 단일안을 만들어 놓는 것이 일정상 맞다고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많은 국민이 민생과 개혁의 희망을 만들라고 국회에 명령한다”며 “국민이 손해를 보지 않도록 정기국회가 끝나는 다음주 화요일(10일)까지 예산과 주요 법안 처리를 서두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4+1) 정치협상은 법안과 예산안을 처리하기 위한 중요한 선택이었다”며 “생각이 다른 정당도 협상에 참여할 수 있도록 언제나 문을 열어 두고 협상하겠다”고 강조했다. 8일까지 여야 4+1 단일안 마련을 위해 집중하되 자유한국당 새 원내대표 선출 후 새로운 정치협상 가능성도 열어 두겠다는 뜻이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정치개혁과 사법개혁 임무를 다하기 위해 지난한 과정의 열차에 탑승해 종착역에 이르고 있다”며 “민심 그대로의 뜻을 반영할 수 있는 50% 연동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제 개혁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를 위해 마지막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